대학생 57% “나는 캠퍼스푸어”
- 대학생 60% “취업해도 경제독립은 어려워”
알바몬이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나는 캠퍼스푸어인가?’라는 질문에 전체 응답 대학생의 56.7%가 ‘그렇다’고 답했다. ‘아니다’라는 응답은 불과 18.4%로 ‘잘 모르겠다(25.0%)’는 응답보다도 현저히 적게 나타났다. 성별로는 여학생(48.3%)에 비해 남학생(64.3%)’의 응답률이 높았다.
실제로 응답 대학생의 절반 이상이 본인의 대학 입학 이후 본인 또는 본인 가정에 이로 인한 빚이 늘었다고 답했다(51.9%). 또 과도한 학비로 인해 경제적인 불편을 느끼냐는 질문에는 83.5%가 ‘그렇다’고 응답했다.
또 대학생들은 졸업 이후 취업에 성공해도 부모님으로부터 경제적으로 독립하기는 어려울 것이라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나 눈길을 끌었다. ‘취업 이후에는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할 것인가’라는 알바몬의 질문에 무려 59.5%가 ‘생활비, 주거비 등 일정부분은 여전히 부모님께 의존하게 될 것’이라 답했다. ‘취업 이후에는 경제적으로 완벽하게 독립할 것’이란 응답은 이의 절반 수준인 31.9%에 불과했다. 상대적으로 적은 응답이지만 ‘독립은 물론 부모님의 경제를 지원할 것(8.6%)’이란 응답도 있었다.
취업 이후에도 경제적으로 의존할 것이란 응답은 남학생(54.0%)에 비해 여학생(65.5%)에게서 약 12%P 가량 높게 나타났다. 또 스스로 ‘캠퍼스푸어라고 생각한다’고 답한 응답자들의 경우 ‘그렇지 않다’고 답한 응답자에 비해 약 20%P가 더 높은 61.6%가 ‘의존하게 될 것’이라 답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학생들은 전반적으로 졸업 이후 자신의 경제 상황에 대해 기대하는 시선이 컸다. 즉 ‘졸업 이후 스스로의 경제 상황이 지금보다 나아질 것이라 보는가’라는 질문에 ‘조금이라도 나아질 것’이란 응답이 45.7%로 1위를 차지했으며, 18.8%는 ‘분명히 나아질 것’이라 낙관했다. 반면 ‘지금과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란 응답은 20.8%, ‘지금보다 나빠질까봐 걱정이다’란 응답은 14.8%였다.
잡코리아 개요
잡코리아는 세계 최대 온라인 리쿠리트 사이트인 몬스트닷컴과 함께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해서 기업에게는 글로벌 인재 확보의 기회를, 구직자들에게는 글로벌 기업으로의 취업과 세계 시장 진출의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웹사이트: http://www.jobkorea.co.kr
연락처
잡코리아
알바몬사업본부 홍보팀
안수정 과장
02-3466-5615
이메일 보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