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정보, 네이버에서 쉽게 검색
또한 이번 제휴로 특허청이 보유하고 있는 연구보고서·간행물 등 특허전문 DB를 네티즌들에게 제공할 수 있게 됨에 따라 보다 많은 사람들이 온라인을 통해 특허·실용신안·디자인·상표 등 지식재산권 관련 정보를 손쉽게 얻을 수 있게 되었다.
특히 NHN은 올 하반기 중 지식재산권 관련 제도·용어의 해설 서비스 뿐 아니라, 지재권 분쟁 신고, 특허 사업화 및 온라인 기술거래, 특허정책 홍보와 민원서비스 등 특허 관련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는 네이버 ‘특허’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특허청 김종갑 청장은 “이번 NHN과의 제휴를 통해 특허정보의 활용 확산과 지식재산권에 대한 일반인의 관심을 크게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번 특허청과 네이버 간의 업무협력은 정부부처와 민간 포털업체 간 대규모 지식정보 공유 사례로서 앞으로 정부기관들이 독점하고 있던 지식정보 공개의 새로운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된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정책홍보담당관 정우영 042) 481-5027, 011-9404-5006
FAX : 042) 472-34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