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 2012년 천연기념물(야생동물) 보호·구조 전문가 양성 교육 실시

- 문화재청, 대한수의사회 공동으로 야생동물 구조․치료․보호 전문교육 실시

2012-11-11 10:08
서울--(뉴스와이어)--건물 유리창에 부딪쳐 쓰러져 있는 날짐승, 달리는 차에 치여 고통스러워하고 있는 들짐승…사람의 편리와 욕심을 위해 만들어지고 행하는 것들이 직·간접적으로 야생동물들에게 위협을 가하고 있다.

다친 야생동물들을 발견하면 신고를 하는 일반인들의 관심도 많이 늘어나고 있으며 야생동물을 보호하기 위해 일반 지자체와 민간단체, 그리고 국가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중이다. 특히 문화재청에서는 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를 운영하고 있으며 환경부에서는 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이렇게 야생동물을 구조하고 치료하는 전문기관들이 늘어나고 있으나 이 기관에서 야생동물의 구조와 치료, 보호를 위한 전문가가 부족해 또 다른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에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사단법인 천연기념물동물유전자원은행, 대표 이항)은 매년 문화재청(청장 김찬)과 공동으로 ‘천연기념물(야생동물) 구조·치료 및 관리’ 교육을 실시해 전문가 양성을 도모하고 있다.

올해 교육은 11월 10~11일, 11월 17~18일 두 차례의 1박 2일 집중교육으로 진행된다. 전국 천연기념물 동물치료소 및 야생동물구조센터에 근무하는 수의사를 대상으로 펼쳐지는 이번 교육은 처음 교육에 참여하는 수강생뿐만 아니라 이전의 교육수료자들을 위해 기초반과 심화반으로 교육을 진행하여 구조 현장에서 바로 응용할 수 있는 내용을 심도 있게 다루어 보다 전문성 있는 인재를 양성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오는 11월 10~11일에는 울산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울산)에서, 11월 17~18일에는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충남 예산)에서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번 교육에서는 야생동물 구조사업의 의의 및 천연기념물 관리방안 소개, 천연기념물 진료 전자차트 소개, 방사선보정 및 판독, 동물의 보정 및 취급법, 기초검사법, 강제급여 및 투약법, 채혈법, 포대법, 골수강내 수액법, 흡입마취법, 실전 진단검사의학, 안과, 외과수술 실습 교육, 물리치료, 재활기법 및 비행훈련법 교육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한편 이번 교육에 참가하는 수의사는 (사)대한수의사회의 협력으로 수의사법 제 34조에 의한 연수교육(선택교육 5시간)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이번 교육에 대한 보다 자세한 내용은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http://cgrb.kr, 02-888-2744) 또는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면 된다.

<문의처>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 김문정 (e-mail shca38@hanmail.net )
충남야생동물구조센터 (전화 041-334-1666)
울산야생동물구조관리센터 (전화 052-256-5322)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 개요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은 야생동물자원을 효과적으로 보전하기 위해 설립된 비영리 연구기관이다. 사단법인 천연기념물동물유전자원은행은 문화재청에 등록된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의 법인 명칭이다. 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은 다음 4가지 사업에 중점을 둔다. 1)야생동물(포유류, 조류 및 양서‧파충류)의 혈액, 조직, 분변, DNA, 기생체 등 야생동물 연구에 필요한 생물 시료를 체계적으로 수집, 보존, DB화 한다. 2)수집한 연구소재와 관련정보를 연구자에게 제공하여 야생동물 질병, 계통진화 및 분류, 보전유전학, 보전생물학, 기초생물학, 생명공학, 비교의학 연구를 촉진시킨다. 3)야생동물 보전을 위한 유전학, 보전의학, 보전생물학 연구, 학술 및 교육활동을 수행한다. 4)유전자원 확보에 필수적인 천연기념물 동물 및 야생동물의 구조, 치료, 재활, 관리, 질병연구 및 관련 교육과 지원 사업을 수행한다.

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 http://www.cgrb.kr

웹사이트: https://blog.naver.com/cgrbank

연락처

한국야생동물유전자원은행
김문정 연구원
010-2803-971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