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공무원, 한국 특허청 배우기 열풍

- 특허청, 베트남 상표심사관에 맞춤형 교육 실시

대전--(뉴스와이어)--특허청(청장 김호원)은 2012년 11월 13일(화)부터 11월 16일(금)까지 4일간 베트남 특허청 상표심사관 15명을 대상으로 한국의 지식재산권 정책과 상표심사 노하우를 전수하는 맞춤형 교육을 실시한다.

베트남은 2006년 WTO 가입 이후, 한국기업의 진출이 활발히 증가하여 한국기업의 지식재산권 보호의 필요성과 함께 지식재산 분야에서 협력의 필요성이 높아진 국가이다.

특허청은 세계 각국과의 지식재산 분야 협력을 도울 수 있는 인적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성숙한 세계국가로서 국제사회에서의 우리나라의 위상과 역할을 높이기 위하여, 매년 개도국 공무원들에 대해 한국의 경험을 전수해 주는 국제 지식재산 교육을 추진해 오고 있다.

이번 베트남 상표심사관에 대한 교육은 이와 같은 국제 지식재산 교육의 일환으로, 지난 6월 21일(목)에 있었던 한·베트남 특허청장 회담에서 베트남 특허청장의 요청에 따라 이루어지게 된 것이다.

이번 연수에서 베트남 상표심사관들은 한국 특허청의 심사, 심판과 특허행정시스템을 체험하며 배우게 되며, 특히 상표심사와 관련된 각종 이슈들에 대하여 심도 있는 교육을 받을 예정이다.

한편, 특허청은 이번 ‘베트남 상표심사관 연수과정’에 이어 올해 12월 중순에는 베트남 디자인 심사관들을 위한 맞춤형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다.

박건수 국제지식재산연수원장은 “우리의 발전경험을 바탕으로 베트남의 지식재산 분야 행정이 발전해 나갈 수 있도록 성심껏 지원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참가자들과 긴밀한 인적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지속적인 협력관계를 유지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특허청 개요
특허청은 특허와 실용 신안, 디자인(의장) 및 상표에 관한 사무와 이에 대한 심사, 심판 사무를 수행하는 산업통상자원부 소속 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를 두고 있다. 조직은 기획조정관, 산업재산정책국, 정보기획국, 고객협력국, 상표디자인심사국, 기계금속건설심사국, 화학생명공학심사국, 전기전자심사국, 정보통신심사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소속기관으로 특허심판원과 특허청서울사무소, 국제지식재산연수원 등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kipo.go.kr

연락처

국제지식재산연수원
교수과
사무관 박재용
042-601-431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