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헝가리 원자력협력협정 문안타결

서울--(뉴스와이어)--11.9(금, 현지시간) 헝가리 수도 부다페스트에서 개최된 한-헝가리 원자력협력협정 협상 결과 문안이 타결되었다.

- 우리측에서는 한동만 외교통상부 국제경제국장, 헝가리측에서는 요바기(Jobbagi) 원자력개발부 원자력에너지국장이 각각 수석대표로 참석

원자력협력협정은 원자력의 평화적 이용을 보장하고, 원전개발을 포함한 원자력 분야의 제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체결되는 바, 외교통상부는 동 협정이 조기에 정식 서명될 수 있도록 관련 국내절차를 취해나갈 예정이다.

- 우리는 현재까지 27개의 원자력협정을 체결

헝가리는 1980년대 이후 원전 4기(구소련 WER-440형, 총 1,880MW 규모)를 운영 중이며 2009년 의회에서 원전 2기 추가 건설 원칙이 결정됨에 따라 내년 상반기 중 2기의 원전 건설 입찰을 시행할 예정이다.

* 팔 꼬파츠(Pal Kovacs) 헝가리 국가개발부 차관은 한 국장과의 면담에서 한국의 원전능력을 높이 평가하고 한국과의 원전협력에 대한 강한 기대감 표명

금번 한-헝가리 원자력협력협정이 체결됨에 따라 헝가리 원전 사업진출을 위한 법적, 제도적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헝가리와의 원자력 협력이 강화될 수 있을 것으로 평가된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국제경제국
경제협력과
1등서기관 김명준
02-2100-7717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