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와이즈 교육상, 마드하브 차반 박사 수상
- 저비용으로 문맹 퇴치를 이룬 교육 혁신가, 마드하브 차반 박사 교육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의 상 수상
미국에서 박사학위를 마친 후, 1986년 인도로 돌아온 마드하브 차반 박사는 뭄바이 대학에서 화학을 강의하던 중, 해당 지역의 열악한 교육 상황에 충격을 받아 교육이 인디아의 발전에 가장 큰 걸림돌이라고 판단했다. 이에 자신의 과학 수업을 적용해 단순하면서도 효과적인 해결방안을 고안했으며, 유니세프 및 시정부와의 협업을 통해 “모든 어린이의 등교 및 학습” 보장활동을 시작했다.
그의 프로젝트는 인디아 지역 17개 주에서 진행 중이며, 차반 박사가 공동설립자 겸 CEO로 있는 프라탐(Pratham)은 소외계층 어린이를 위한 읽기쓰기 및 산술 등의 기본 교육 공급에 있어 인도 내 최대규모의 NGO로 발돋움했다. 현재는 취학 전 어린이 교육, 교내 및 방과 후 학습 지원, 컴퓨터 교육, 직업 훈련 및 취약 아동과 근로 아동 대상 특별 프로그램 등을 진행하고 있다.
사회 정의를 달성하기 위한 열정을 바탕으로 시작된 그의 프로젝트는 정부의 인프라, 기업 자본 및 시민 자원봉사와 함께 저비용으로 대규모 효과를 이끌어냈고, 빈민 지역 어린이의 문맹 퇴치에 일조했다. 객관적인 연구 결과, 프라탐의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린이는 동일 연령 그룹의 다른 어린이에 비해 초등학교에서 학습 효과가 더욱 높으며, 같은 반 학생들보다 수행 능력도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차반 박사의 과학적 방법으로는 모니터링과 평가를 들 수 있다. 프라탐의 연례 교육 리포트(Annual Status of Education Report, ASER)는 전국적인 자원봉사 참여를 바탕으로, 입학, 시설, 학습 결과 등의 정량적 매개변수와 정성적 매개변수를 측정한다. 이 모델은 현재 아시아 및 아프리카 지역의 다수 국가에서도 시행되고 있다.
와이즈 의장인 압둘라 빈 알리 알타니(Abdulla bin Ali Al-Thani) 박사는, “마드하브 차반 박사는 수백만 명의 삶에 빛을 선사했다. 그는 우리 모두에게 영감을 주는 존재로, 그의 성공 스토리는 사회적 기업가로서의 열정과 과학자로서 고안한 방법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그의 접근 방식은 성공적인 혁신을 위해서 확실한 비전과 결단력, 그리고 공동의 대의를 위한 숨은 자원들을 동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라고 축하 인사를 전했다.
차반 박사는 “25년 전, 수백만 명에 달하는 우리나라 소외계층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새로운 생각이 필요하다고 판단했다. 이번 수상의 영광을, 지금까지의 성과에 기여한 많은 개인과 조직들과 나누고 싶다. 와이즈는 우리와 유사한 목표를 글로벌 무대에서 추구하고 있으며, 그 과감한 비전과 포용적 접근 방식에 경의를 표한다. 이번 와이즈 교육상 수상은 앞으로의 할 일이 더욱 많다는 것을 일깨워주는 중요한 이정표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많은 교육자, 오피니언 리더들의 회합의 장에서 인정받게 되어 무한한 영광이며, 이후에도 교육의 글로벌 홍보대사로서 나의 임무를 수행하겠다.” 라고 와이즈 교육상 수상 소감을 밝혔다.
와이즈 교육상은 교육 분야에 대한 개인 또는 팀의 세계적인 기여를 인정하는 세계 최고의 권위 있는 상으로 2010년 창설됐다. 수상자는 상금 50만 달러(미화)와 특별 제작된 메달이 수여 받는다. 매년 와이즈 교육상 수상자는 후보 추천 및 교육 분야 전문가 사전 심사단의 1차 선정을 거쳐, 세계적 오피니언리더들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에 의해 최종 결정된다.
2011년 11월, 첫 번째 와이즈 교육상은 세계 최대 규모의 교육 서비스 제공 기관인 BRAC의 창립자 파즐 하산 아베드(Fazle Hasan Abed)경이 수상한 바 있다. 방글라데시 내 75만 명에 달하는 어린이들이 BRAC 초등학교를 다니며, BRAC의 영향력은 아시아, 아프리카 및 중앙 아메리카 지역에까지 이른다. 아베드 경은 전 세계 교육 혁신의 대표자로 세계 무대에서 명성을 쌓고 있다.
2012 와이즈 교육상 심사위원단은 다음과 같다.
- 제임스 빌링턴(James H. Billington) 박사: 미 의회도서관장
- 날레디 판도르(Naledi Pandor): 남아프리카 공화국 내무장관
- 저우치펑(Zhou Qifeng) 교수: 북경대 총장, 중국 인민대표대회(National People’s Congress) 위원
- 메리 로빈슨(Mary Robinson): 메리로빈슨재단-기후정의 이사장, 옥스팜 인터내셔널 명예 대표, 전 아일랜드 대통령(1990-1997)
- 제프리 삭스(Jeffrey D. Sachs) 교수: 미 컬럼비아 대학교 지구연구소 소장
- 파트마 라피크 자카리아(Fatma Rafiq Zakaria): 인도 마우라나 아자드 교육 기금 의장
- 압둘라 빈 알리 알타니(Abdulla bin Ali Al-Thani) 박사: 와이즈의장, 카타르 재단, 심사위원장
마드하브 차반박사는 매년 3백만 명의 인도 지역 초등학교 어린이를 지원하는 기구인 프라탐의 공동설립자 겸 CEO이다.
인도의 격변기, 정치인 집안에서 태어난 차반 박사는 1983년 미국 오하이오 주립대학에서 화학 박사를 취득했고, 휴스턴 대학에서 박사 후 과정을 마친 뒤, 1986년 인도로 돌아갔다. 1989년, 뭄바이 대학에서 가르치던 차반박사는 국가적 문맹퇴치 계획 (National Literacy Mission)의 일환으로 뭄바이의 슬럼가에서 성인 문맹퇴치를 위한 대규모 사업을 시작했다. 1994년, 뭄바이내에서 유니세프가 추진한 계획의 결과로, 프라탐이 설립되어 종합적인 기초 교육의 문제 해결에 나섰고, 차반 박사는 이후 프라탐의 발전과 프로그램을 이끌고 있다. 프라탐은 평가 분야의 연례 교육 리포트와 소외 계층 대상 교육 제공 분야의 “Read India” 운동 등 혁신적인 대규모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다.
마드하브 차반 박사는 “나에겐 여성 해방을 위해 일하는 친구들이 있었다. 과학의 대중화를 위해 일하는 친구들도 있었다. 나는 그들에게 사람들이 읽고 쓰는 것이 불가능하다면, 그들이 하고자 하는 일 가운데 가능한 일이 전혀 없다”고 말했다.
와이즈 개요
와이즈는 전세계의 혁신적인 교육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지난 2009년 카타르의 왕비, 셰이카 모자 빈트 나세르 (Sheikha Moza bint Nasser)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카타르 재단에 의해 출범됐다. 와이즈는 21세기 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전 세계적 논의를 확대하며, 실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해결방안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매년 서밋을 개최해 세계 지도자 및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교육 분야의 우수 관행을 공유하는 회합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와이즈는 혁신을 장려하고 구체적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연중으로 기존의 제도권 교육에서 벗어난 소외 계층을 돕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와이즈 서밋 2012’는 2012년 11월 13-15일 카타르 도하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와이즈 홈페이지 (www.wise-qatar.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wise-qatar.org
연락처
와이즈 홍보대행
웨버 쉔드윅
김민진 AE
02-2186-9879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