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음식물쓰레기 처리용 지렁이 분양

뉴스 제공
청주시청
2012-11-15 17:08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는 15일 모충동 삼호아파트 단지와 청주시새마을회관에서 친환경 생물(지렁이)을 시민들에게 무료로 분양했다.

이 사업은 지역녹색성장 활성화를 위한 2012년 행정안전부 주관 공모사업에 충북녹색성장위원회 ‘친환경생물활용 음식물쓰레기 감량사업’이 선정되어 추진하는 사업으로 음식물쓰레기 처리를 위한 지렁이 575세트를 분양했다.

분양에 앞서 지렁이의 생활습성, 지렁이 키우면서 주의해야 할 사항, 음식물쓰레기를 줄이는 지렁이 화분 만들기 등 지렁이 생태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간단한 교육자료와 함께 지렁이 사육 토기 화분, 분변토, 그리고 상추 씨앗 등도 함께 나눠줬다.

특히 이번 분양에는 행정안전부·새마을운동중앙회 주관 2012 Green 마을 중간평가에서 전국 최우수 그린마을로 선정된 모충동 삼호아파트 단지 250세대와 청주시 새마을 부녀회 250여 명 등 500여 명의 주부들이 참여해 음식물쓰레기 처리는 물론 발생량을 줄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지렁이는 자신의 몸무게의 50%가량을 소화하게 되는데 1kg의 지렁이는 1일 0.5kg의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게 되며, 특히 베란다나 마당 텃밭에 채소를 키우는 사람들은 지렁이가 음식물을 소화한 후 배설한 분변토를 거름으로 활용할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청주시는 이번 지렁이 분양을 계기로 시민들이 가정에서 음식물쓰레기를 손쉽게 처리하고 녹색 생활을 몸소 실천할 기회가 될 것으로 본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청소행정과
자원재활용담당 김병욱
043-200-26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