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발전연구원, ‘행복한 삶: 경제적 가치를 넘어’ 국제행사 개최
- 30일 대전리베라호텔서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등 행복연구 전문가 초청강연과 대담
- 행복에 대한 패러다임의 변화와 정책의 필요성 강조
충남발전연구원(원장 박진도, 이하 ‘충발연’)은 한겨레경제연구소 등과 공동으로 오는 11월 30일 오후2시 대전리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행복한 삶: 경제적 가치를 넘어’라는 주제로 국제컨퍼런스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물질적 풍요로움의 측정지표인 GDP의 성장이 국민의 행복으로 직결되지 못한다는 한계를 인식하고, 진정한 ‘행복 실현’을 위한 패러다임의 변화와 지역의 행복지표 개발 및 정책방향의 공감대를 마련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이에 행복경제학의 전도사로 널리 알려진 생태와 문화를 위한 국제협회(ISEC) ‘헬레나 노르베리 호지’ 대표의 <경제의 지역화-행복으로 가는 길>, 전 세계에서 행복지수가 가장 높은 부탄의 국민총행복위원회(GNHC) ‘카르마 치팀’ 장관의 <국민총행복-행복을 위한 발전>, 삶의 질 연구의 권위자인 일본 오사카대학 ‘나오토 야마우치’ 교수의 <일본의 웰빙 측정과 지표>, 충발연 고승희 박사의 <충남도민의 행복지표 개발과 행복감 제고를 위한 정책방향>이란 주제발표와 대담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충발연 박진도 원장은 “이번 국제컨퍼런스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이 참석해 행복의 가치를 함께 고민할 수 있는 소중한 시간이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충남연구원 개요
충남연구원은 1995년 6월 충청남도와 16개 시·군이 충남의 발전과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공동 출연해 설립한 종합정책연구기관이다(현재 15개 시·군). 이에 연구원은 충청남도 및 시군의 중장기 발전 및 지역경제 진흥, 지방행정과 관련된 정책 과제의 체계적인 연구와 개발 등에 대한 전문적·체계적인 조사 분석, 연구 활동을 통해 각종 정책을 개발·제시하고 있다. 현재 ‘더 행복한 미래를 여는 충남연구원’을 새로운 비전으로 삼고 연구에 매진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cni.re.kr
연락처
(재)충남발전연구원
기획조정연구실
정봉희 홍보팀장
041-840-1123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