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 북(WISE Book), 교육과 취업의 연계를 도모하다

- 2012 와이즈 북 “삶을 배우다: 직업을 위한 교육의 획기적 혁신” 출간

-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사진작가 레자 데가티와 저명한 집필진들이 소개하는 혁신적 교육 프로젝트들

- 교육과 직업 세계의 연결을 위한 현실적인 해결방안 제공

도하--(뉴스와이어)--비영리 교육 기구 와이즈(World Innovation Summit for Education)는 오늘날 급속히 변화하고 있는 고용 시장과 교육 시스템의 연계를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160페이지 분량의 간행물인 와이즈북 “삶을 배우다: 직업을 위한 교육의 획기적 혁신 (Learning a Living: Radical Innovation in Education for Work)”을 출간했다.

카타르 도하에서 열린 2012 와이즈 서밋에서 발표된 이번 2012 와이즈북은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불러온 교육 프로젝트를 진행한 와이즈 교육상(WISE Prize) 수상자 소개를 비롯해, 와이즈 커뮤니티를 통해 발굴된 15개의 진보적인 교육 프로젝트들과 개인적 이야기들을 수록했다.

2012 와이즈북은 현 교육 시스템이 학생들을 고용 시장에 대비시키고 사회의 생산적 일원이 되도록 장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문제점에 주목한다. 대학 졸업자 수는 증가했지만 25세 이하 실업률은 전 세계적으로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으며, 특히 미국은 매년 14조 달러 가량을 교육에 투자함에도 불구하고 청년 실업률이 꾸준히 높아져왔다. 이는 교육과 취업 간의 연결 고리가 끊어졌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으로, 직업에 필요한 기술 습득의 필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강조되고 있다.

와이즈북은 학생들을 21세기 직업에 맞게 준비시키기 위한 교육 혁신의 필요성을 다양한 통계, 인터뷰, 사례 연구 및 사진 자료를 통해 강조한다. 또한, 교육 시스템 및 직장 모두에서 변화가 필요함을 주장하면서, 한발 더 나아가 독자들에게 ‘오늘날의 학생들은 직업 기술뿐만 아니라 기업가적 가치를 함께 습득해 자신들은 물론 사회를 위한 진정한 변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중요한 결론을 제시한다.

와이즈의 의장인 카타르 재단의 셰이크 압둘라 빈 알타니 박사(His Excellency Sheikh Abdulla bin Ali Al-Thani, Ph.D)는 “와이즈는 교육 분야의 도전 과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 방식과 현실적인 해결 방법을 소개해왔다.”라며, “현 시대의 문제점들을 해결하고 젊은이들에게 더 나은 삶의 가능성을 제시할 다양한 계획들이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움직임은 지역 공동체 전체로 확산되고 있다. 와이즈 역시 이와 같은 노력들이 인정받고 더 널리 퍼져나가기를 바란다. 이번 와이즈북이 교육분야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변화를 추구하는 정책 결정자들과 오피니언리더들에게 주요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대중들에게도 변화는 필요하며 가능한 것이라는 의식을 고취시키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2012 와이즈북은 2011년 와이즈 교육상 첫 번째 수상자, 파즐 하산 아베드경(Sir Fazle Hasan Abed)이 설립자 겸 의장으로 있는 비정부기구, BRAC의 학교 네트워크를 포함해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소개한다. 가나의 ‘Widows Alliance Network for Sustainable Economic Development’와 나이지리아의 ‘The Smallholder Farmers Rural Radio’, 그리고 모로코의 ‘Al Jisr School-Business Partnerships’ 등 와이즈 어워드 (WISE Award) 수상 프로젝트들도 포함됐다.

와이즈북의 집필진은 발레리 하넌(Valerie Hannon), 사라 길린슨(Sarah Gillinson), 레오네 생크스(Shanks) 등의 오피니언리더들로 구성됐으며, 1991년부터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사진 저널리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세계적인 다큐멘터리 사진 작가 레자 데가티(Reza Deghati)가 사례 연구 대상들을 생생하게 보여주는 다양한 이미지를 촬영했다.

영국 ‘이노베이션 유닛(Innovation Unit)’의 이사회 위원인 발레리 하논(Valerie Hannon)은 “2012 와이즈북은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도전 과제 중 하나인 직업 세계와 교육의 연계 현황을 살펴보고 긍정적인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또한, 엄선된 프로젝트들을 통해 훌륭한 교육 캠페인들이 진행 및 확산되고 있음을 소개하며, 현 시대의 도전 과제에 대해 창의적인 영감과 혁신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한 대응방법을 소개한다.” 라고 말했다.

사진작가 레자 데가티는 “실제 현장에서 다양한 교육 프로젝트들에 대해 배우면서, 와이즈북의 중요성과 글로벌 비전, 잠재적 영향력에 대해 실감하게 됐다.”라며 “우리는 이번 와이즈북을 준비하면서, 우리의 작업이 세상의 눈과 입이 되어 다양한 이야기들을 공유하고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불러일으킬 것이라고 확신했다.” 라고 말했다.

2011년에 발간된 첫 번째 와이즈북, ‘교육 분야의 혁신: 전 세계 선구자들의 교훈(Innovation in Education: Lessons from Pioneers Around the World)’은 2011년 와이즈 서밋에서 공개된 바 있다.

2011 와이즈북은 교육을 통해 사람들의 삶을 성공적으로 변화시킨 16개의 선구적인 프로젝트들을 소개하고, 교육 혁신의 일반적인 특징과 나타나는 방법, 확장의 단계 및 시기 등을 제시했다. 작가이자 저명한 오피니언 리더인 찰스 리드비터(Charles Leadbeater)와 사진작가 로메인 스타로스 스타로폴리(Romain Staros Staropoli)가 직접 프로젝트 현장을 방문해 새로운 생각들이 어떻게 실천으로 옮겨졌는지 확인했으며, 교육 계획들의 발전 과정, 학습자와 지역 공동체 모두에게 돌아간 혜택, 전 세계 교육 분야에서 혁신이 가지는 필요성에 대해 주목했다.

2012 와이즈북의 월드 투어 및 제작 과정에 대한 자세한 사항 및 사진, 동영상, 해설 등은 www.wise-qatar.org/content/making-2012-wise-book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와이즈북은 Bloomsbury Qatar Foundation Publishing 발간됐으며, 페이퍼백 에디션은 2013년 1월 이후 영국에서 구매 가능하다.

와이즈 개요
와이즈는 전세계의 혁신적인 교육 프로젝트를 발굴하고 널리 알리기 위해 설립되었으며, 지난 2009년 카타르의 왕비, 셰이카 모자 빈트 나세르 (Sheikha Moza bint Nasser)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카타르 재단에 의해 출범됐다. 와이즈는 21세기 교육이 직면하고 있는 여러 가지 도전과제를 해결하고, 전 세계적 논의를 확대하며, 실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해결방안을 구현하는 것을 목표로 매년 서밋을 개최해 세계 지도자 및 전문가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교육 분야의 우수 관행을 공유하는 회합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또한, 와이즈는 혁신을 장려하고 구체적 활동을 전개하기 위해, 연중으로 기존의 제도권 교육에서 벗어난 소외 계층을 돕기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와이즈 서밋 2012’는 2012년 11월 13-15일 카타르 도하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와이즈 홈페이지 (www.wise-qatar.org)에서 확인할 수 있다.

웹사이트: http://www.wise-qatar.org

연락처

와이즈 홍보대행
웨버 쉔드윅
김민진 AE
02-2186-9879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