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 제4차 기후변화 건강영향 종합학술포럼 개최

뉴스 제공
질병관리본부
2012-11-20 11:51
서울--(뉴스와이어)--질병관리본부(본부장 : 전병율)와 기후변화건강포럼(공동대표 : 장재연 아주대학교 교수, 전병율 질병관리본부장)은 오는 11월 20일 오후 2시 연세대 상남경영관에서 제4차 기후변화건강영향 종합학술포럼을 개최한다.

학술포럼 주최 측은 최근 국내에서 기후변화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30여 편 이상의 연구결과를 발표·공유함으로써 날로 심각해지는 기후변화 문제의 재인식과 함께, 민·관·학 전문가들이 모여 대책을 모색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마련된 것이라고 밝혔다.

학술포럼 1부에서는 기후변화가 온열질환, 수인성질환 및 심뇌혈관계 질환 발생 등에 미치는 건강영향에 대한 4인의 연자 발표와 기후변화와 건강영향을 주제로 한 다양한 연구결과 포스터 발표가 진행되었다.

2부에서는 청심국제중학교 학생으로 구성된 ‘동아리 Smile Again’팀이 ‘기후변화와 질병관계 인지 및 홍보활동’ 발표를 통하여 블로그 운영, 거리 캠페인, 환경송과 만화제작 등 기후변화로 인한 질병을 줄이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소개하는 이색적인 자리도 마련되었다.

동 학술포럼에서 발표된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2012년 여름철 온열질환자의 특성에 기온이 미치는 영향(조수남, 질병관리본부)’ 발표에서는 여름철 기온 31.2℃ 이상부터 온열질환자가 급증하였고, 1℃ 상승 시 약 69% 환자가 증가하였으며 지방(30.5℃)이 광역시(32.2℃)보다 더 낮은 기온부터 환자가 증가하였다고 밝혔다.

‘기상재해가 수인성 감염병 발생양상에 미치는 영향’(나원웅, 아주대) 발표에서는 2001년부터 2009년까지 발생한 기상재해로 수인성 감염병인 비브리오패혈증이 발생할 위험은 보통 때 보다 재해 후 둘째 주에 2.5배, 셋째 주에 2배 높았으며, 세균성이질은 재해 후 둘째 주에 3배까지 높아졌다고 밝혔다.

‘기후가 심뇌혈관계 질환에 미치는 영향’(이은일, 고려대) 발표에서는 2005년부터 2010년까지 한국인 급성심근경색증 등록연구(KAMIR)자료 분석결과, 30℃가 넘은 온도에서 심근경색증 환자 응급실 내원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고, 성별로는 남자가, 지역적으로는 남부지역에서 뚜렷한 증가 양상을 보였다고 발표했다.

한편, 이번 학술포럼에서는 2011년도에 이어 올해에도 미래 기후변화 건강분야 전문가 양성 지원을 목적으로 추진한 ‘대학·연구(원)생 대상 학술지원사업’ 에서 우수 논문 공모 당첨자 및 학술 지원에 대한 시상도 함께 진행되었다.

앞으로도 질병관리본부와 기후변화건강포럼은 이러한 학술 행사를 통해 국내 기후변화와 건강영향에 대한 사회적 인식을 높이고 관련 최신연구 성과가 집약되는 다양한 학술 정보교류의 장을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cdc.go.kr

연락처

질병관리본부
기후변화대응TF
조수남
043-719-7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