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부 지원 제2호 기업대학 탄생
고용부는 고졸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기업대학을 자율적으로 설립·운영하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열린 고용과 ‘일·학습 병행’ 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다.
특히, 이번에 현대백화점 유통대학에 입학하는 고졸 신규직원 31명의 이력이 눈에 띤다. 이들은 모두 내신이 3등급 이내로, 좋은 대학에 진학할 수도 있었다.
하지만 학력이나 학벌이 아닌 실력과 능력으로 승부하겠다는 포부를 갖고 당당하게 취업을 선택했다.
현대백화점 유통대학은 입학생들에게 경영학 등 유통관련 전문 지식부터 인문교양, 글로벌 역량, 사회공헌 등 기초 소양교육까지 체계화된 교육훈련(2년간 869시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유통대학은 학위와는 상관없지만, 졸업 후 대졸자와 동등한 대우를 보장하는 등 학력이 아닌 실력에 따라 평가받는 기업문화를 정착시키는데 앞장설 계획이다.
이채필 장관은 축사를 통해 “기업대학은 우리 사회가 열린 고용 및 능력중심의 사회로 바뀌는데 큰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고 전하면서 “더 많은 기업들이 기업대학 설립에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얼마전 ‘대·중소기업 공생 발전을 위한 인력양성 협력 가이드라인’도 발표된 만큼 대·중소기업이 숙련 및 핵심 인력의 양성과 이동에 긴밀하게 협력할 수 있도록 대기업이 앞장서 달라”고 요청했다.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통합고용정책국, 노동정책실, 직업능력정책국, 산재예방보상정책국, 공무직기획이 있다. 소속 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고용노동부
인적자원개발과
02-2110-726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