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신천서 수질오염사고 대비 방제훈련 실시
- 수질오염사고 발생 시 신속·효율적인 방제로 사고수습 능력 배양
이번 방제훈련은 화학물질(염산) 사고발생 시 상황전파, 초동대처, 방제조치 등 화학물질 유출로 수질오염사고 대응능력 강화를 목적으로 구·군, 시설안전관리사업소, 남구 환경감시단 등 70여 명이 참여한다.
방제훈련은 11월 21일(수) 오후 4시 10분 신천 중동교 위에서 염산 운반차량과 화물차 충돌 사고로 인해 염산 운반차량이 전복돼 염산 1,000ℓ가 신천으로 유입된 상황을 가정해 실시된다.
사고신고 접수 후 시설안전관리사업소, 대구지방환경청, 경찰서 등 유관기관에 상황을 전파하고 사고지점 도로상에 남아 있는 염산이 신천으로 추가 유입되지 않도록 임시 제방을 설치한다. 또 신천 유지수 공급중지 및 고무보를 이용한 물 흐름 차단 등 수질오염이 확산되지 않도록 조치한 후 중화제(가성소다)와 흡착포 등을 이용해 오염물질 제거작업을 한다.
대구시 윤종석 물관리과장은 “이번 방제훈련으로 수질오염 사고발생 시 신속한 상황전파와 효율적인 방제요령을 습득해 사고 대응능력을 배양함과 아울러 유관기관 간 협조체계를 구축해 수질오염 사고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사고예방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daegu.go.kr
연락처
대구광역시
물관리과
박미경
053-803-430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