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농기원, ‘2012년도 축산기술 보급사업 평가회’ 개최

예산--(뉴스와이어)--충청남도 축산기술 보급사업이 축산농가의 비용을 줄이고 생산량을 늘려 소득 증대에 기여하는 등 성과가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충남도농업기술원은 20~21일 이틀간 기술원에서 축산 농업인과 관계 공무원 등 60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2년도 축산기술 보급사업 평가회’를 가졌다.

이번 평가는 ▲축종별 품질 고급화 및 안전성 향상 등 29개 사업과 ▲젖소 대사성 질환 저감 종합모델 개발연구 ▲벼 대체 사료작물 재배 양질 조사료 최대생산 수익모델 개발 현장 연구사업에 대한 성과발표에 이어 ▲환경관제 및 열교환 환기시스템 시범사업의 현장평가로 진행됐다.

주요 성과를 보면 ▲양돈분야에 IT기술을 접목한 환경관제 및 열교환 환기시스템 사업은 고온과 저온, 유해가스 등의 피해발생시 농장주의 스마트폰으로 즉시 알려줌으로써 신속한 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했고 배기열 흡수 이용 등으로 난방비 20% 절감, 폐사율을 30% 감소시키는 효과를 가져왔다.

▲송아지 자동포유기 사업은 송아지의 발육과 영양 상태에 따라 자동으로 젖을 급여함으로써 일당 증체량이 71% 증가 됐으며, 포유기 1대로 30마리의 포유가 가능해 젖 주기에 소요되는 노동력과 시간을 대폭 절감하는 효과도 가져왔다.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2013년도에도 지속 가능한 친환경 축산업 육성, 고품질 안전축산물 생산, 축종별 경쟁력 제고 등을 위한 기술지원에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충청남도농업기술원 개요
농업에 관련된 연구 및 기술보급을 하는 관공서입니다.

웹사이트: http://www.cnnongup.net

연락처

충청남도농업기술원
기술보급과
서동철
041-330-63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