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커넥티드홈 시스템 및 디바이스 실태와 전망’ 보고서 발간

- 스마트홈, 스마트홈기기, 커넥티드단말, 커넥티드TV

뉴스 제공
임팩트
2012-11-29 08:30
서울--(뉴스와이어)--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임팩트(imFact)는 시장보고서(Market-Report) ‘커넥티드홈 시스템 및 디바이스 실태와 전망’ 보고서를 발간하였다.

2012년 하나의 화두는 ‘커넥티드의 진화(Evolution of Connected)’였다. 모바일 기기, TV, 가전, 자동차, 헬스케어 기기 등이 Wi-Fi 및 이동통신 네트워크를 통해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연결됐는가의 여부가 제품의 성패를 좌우하고 있다. 연결된 모든 기기는 N스크린을 넘어 자동차까지 ‘N디바이스(N Device)’가 되는 셈이다.

이러한 커넥티드 환경의 도래는 단순히 인터넷에 연결이 가능한 기기들이 보편화 되는 것을 넘어, 콘텐츠 및 플랫폼을 변화시켜 이용자들의 콘텐츠 소비행태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커넥티드 기기가 활성화 됨에 따라 콘텐츠의 디지털화가 가속화됨은 물론, 비교적 진입장벽이 낮은 인터넷을 통한 신규 플랫폼의 진입이 활발해지면서 플랫폼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여러 기기에서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N스크린 서비스의 제공이 활발해 지고 있다.

인터넷 연결이 가능한 커넥티드(connected) 기기들이 활성화 되면서 물리적인 네트워크로의 연결뿐 아니라 사람과 사람, 사람과 사물, 사물과 사물이 연결되는 커넥티드 환경이 도래하고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PC, e-Reader, 스마트TV 등 대표적인 커넥티드 기기 외에도 자동차, 가전제품, 카메라, 의료기기 등 모든 상품이 커넥티드화 되고 있다. 모바일 인터넷으로의 확장으로 장소, 시간의 물리적 제약 없이 항상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고, 검색 기반의 웹이 ‘관계’ 기반의 웹으로 진화되고 있는 것이다.

이와 더불어 고품질 콘텐츠 소비가 보편화 되고 네트워크 접속이 가능한 가전기기가 증가하면서, 홈엔터테인먼트, 홈제어, 헬스케어 등의 다양한 영역으로 스마트홈 서비스도 확대되고 있다. 커넥티드 가전의 증가로 스마트홈 서비스 확대 기반이 확보되었으며 엔터테인먼트기기에서 시작하여 의료, 전력기기 등으로 확산되면서, 홈엔터테인먼트, 헬스케어, 홈 제어 등의 솔루션이 등장하고, 건강, 보안, 에너지 관리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증대되었다. 커넥티드 가전이 각각 서비스를 제공하는 Siloed Services에서, 미래 가전기기를 통합 제어하고 서비스가 상호 연동되는 Service Convergences 방향으로의 발전이 예상된다.

이에 당사는 본 보고서가 커넥티드산업, 스마트홈 및 관련 산업에 관심이 있는 관련기관 · 업체의 실무담당자에게 사업전략 수립과 시장분석을 위한 기초자료로써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

임팩트 개요
임팩트의 주요 발간 실적으로는 ‘IoT기반 디지털 헬스케어 시장/제품현황 및 의료기기 시장동향’, ‘글로벌 화장품 100대 기업 비즈니스 현황과 주요 국가별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건강기능식품과 기능성식품소재 시장현황’, ‘화장품 시장동향 및 전망’, ‘이차전지(셀/소재/원자재/폐배터리) 및 전기차 시장동향과 참여업체별 사업전략’, ‘고령화로 주목받는 고령친화산업(의약품/의료기기/식품/화장품/용품)별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물 산업 실태와 사업전망’, ‘탈플라스틱화에 따른 바이오플라스틱 및 바이오화학 시장동향과 사업전망’, ‘안면미용(필러·보툴리눔톡신), 미용의료기기 및 안티에이징 산업별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의료IT(스마트병원/원격의료)・의료기기 및 스마트 헬스케어 시장동향과 사업현황’, ‘유망식품(건기식/고령친화/할랄/대체식품/펫푸드) 시장동향 및 주요 업체별 사업현황’, ‘차세대 의료기기 주력제품 시장/기술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바이오 인공장기 기술 및 시장동향과 참여업체 사업현황’, '스마트 헬스케어 및 메디칼 디바이스 시장실태와 전망’ 등이 있다.

http://www.imfactbook.com/default/mall/mall1.php?i...

웹사이트: http://www.imfactbook.com

연락처

임팩트
산업조사실
김선엽 국장
02-786-5250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