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수출 없이 일자리도 성장도 없다

- 글로벌 강소ㆍ중견을 통해 양질의 일자리와 성장 가능

- 중소기업 지원정책, 수출과 연계하고 글로벌 단계별로 차별화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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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TRA
2012-11-29 06:00
서울--(뉴스와이어)--일자리 창출과 성장의 열쇠는 역시 중소기업의 수출이었다. KOTRA(사장 오영호)와 중소기업학회(회장 임채운)가 11만 제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한 결과, 미 수출기업 중 42.9%가 최근 3년간 5%미만의 저성장을 한 반면, 1천만 달러 이상인 수출기업은 80% 이상이 5%~20%의 높은 매출 성장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출액이 높을수록 고용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나 수출이 양질의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최근 불확실한 경제상황에서도 11.7%의 기업들이 향후 3년간 매년 수출과 매출 모두 20%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여 중소기업 중심의 새로운 무역성장 동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KOTRA와 중소기업학회는 11월29일 섬유센터에서 “중소기업 글로벌 경영포럼”을 개최하고 이 같은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주력생산품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82.89%였으며, 주력생산품의 비중이 높을수록 수출비중도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개발비 평균은 8.79억 원이었으나 미 수출 기업의 경우 2.24억 원에 불과하여 제품의 전문화와 R&D가 수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수출시장에 대해서는 수출액이 적은 기업들은 일본, 중국 등 아시아 시장에 편중된 반면, 수출액이 많은 기업들은 유럽, 북미 등 주력시장의 비중이 컸으며, 신흥국 고가제품시장이 향후 가장 유망할 것으로 내다보았다.

수출애로요인에 대해서는 거래선 및 바이어 발굴에 가장 많은 애로를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수출액 규모별로 수출계획 수립, 현지 마케팅 활동, 바이어와의 커뮤니케이션 등 주된 애로 요인에 차이를 보여 수출 성장단계별로 지원제도를 차별화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KOTRA와 중소기업학회는 중소기업 중심의 새로운 무역성장모델의 필요성을 공감하고 지난 5월부터 “중소기업 글로벌 경영 연구회”를 운영해 왔다. 내수기업의 수출기업화, 글로벌화 성공 실패 사례분석, 신흥국 형 R&D 등 중소기업의 글로벌화를 위한 과제들과 이를 지원하기 위한 국가 무역인프라로서 KOTRA의 역할이 심도있게 논의되었다.

이번 포럼에서는 임채운 중기학회장이 그간 연구를 토대로 중소 수출기업의 저변확대 방안을 설명하고, 카톨릭대 김기찬 교수는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전략을 밝혔으며, 숙명여대 오준석 교수는 무역과 일자리 창출에 대하여 발표하는 등, 중소기업 글로벌화를 위한 다양한 정책이 제안되었다.

이 자리에 참석한 패널들과 중소기업관련 정.관.학계 전문가들은 역량 있는 내수전문 중소기업을 글로벌화하기 위한 유인책이 시급하다고 입을 모았다. 조석 지식경제부 차관은 “수출 초보·내수기업을 중견기업으로 육성하고 중견기업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함으로써 일자리와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라고 밝혔다.

이번 포럼을 공동주최한 KOTRA 오영호 사장은 “무역 1조 달러 달성까지 양적 무역성장을 위해 달려왔다면, 이제 국민경제 전체를 위한 질적 무역성장을 생각해야 할 때.”라며 그 중심에 중소기업이 있다고 강조했다.

R&R과 함께 진행된 이번 설문조사는 11만 제조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실시되었으며 유효표본 총 1,621명, 신뢰수준은 95%에 최대허용오차는 ±2.4%p이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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