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전문자격시험 토요일 시행

뉴스 제공
한국산업인력공단
2012-11-29 13:21
서울--(뉴스와이어)--한국산업인력공단(이사장 송영중)은 주5일 근무제도와 주5일 수업이 정착되고 있는 사회적 환경 변화와 수험생들의 요청을 반영하여 2013년부터 공단에서 시행하는 공인중개사 자격시험을 제외한 국가전문자격시험을 토요일에 시행한다.

이러한 변경에 앞서 공단은 금년도에 공인노무사 등 8개 국가전문자격 시험에 대하여 토요일에 시범 시행하여 관련 사항을 점검하였으며, 수험생 의견수렴 결과 호응도가 높아 토요일 시행을 결정했다.

그러나 응시자가 많은 공인중개사의 경우 학교의 방과 후 수업 등으로 많은 시험장 임차에 어려움이 있어 부득이하게 종전과 같이 일요일에 시행하게 된다.

내년부터는 박물관 및 미술관 준학예사 자격시험의 1교시 시험문항수가 50문항에서 40문항으로 축소되고, 주택관리사보 자격시험의 2차 시험과목 주관식 문제가 8문제에서 12문제로 상향 조정되는 등 일부 자격시험 내용이 변경될 예정이다.

또한, 다른 사람의 위임을 받아 행정기관에 제출하는 서류를 작성·번역, 제출 또는 대행·대리 등을 수행하는 행정사 자격시험이 공단에서 처음으로 시행된다.

※ 행정사는 일반행정사, 외국어번역행정사, 기술행정사 3종류가 있음

한편 방사선 면허시험(3개 자격)은 원자력안전위원회 산하 원자력안전기술원으로 2013년부터 이관되어 시행된다.

※ 원자력안전기술원 이관자격 :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일반면허, 방사성동위원소취급자특수면허, 방사선취급감독자면허(3개 자격)

2013년 국가전문자격 시행일정 사전공고는 수험생들의 시험 준비에 편의를 돕고자 하는 것으로 시행 일정과 일반적인 안내사항이 포함되어 있으며 자격별 세부시행계획 공고는 시험일 90일 전에 국가전문자격시험(www.Q-net.or.kr) 자격별 홈페이지에 별도로 공지된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HRD고객센터(☏1644-8000)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한국산업인력공단 개요
한국산업인력공단은 근로자 평생학습 지원과 직업능력개발훈련, 자격검정, 기능장려 사업 및 고용촉진 등에 관한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고용노동부 산하 위탁집행형 준정부기관이다. 1982년 한국직업훈련관리공단이 설립되었고, 1987년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으로, 1998년 지금의 명칭으로 바뀌었다. 소속 기관은 6개 지역본부, 18개 지사가 있다. 현재 서울시 마포구 공덕동에 본부가 있고, 울산광역시 혁신도시로 이전할 예정이다. 노동부 고용정책실장을 역임한 송영중 이사장이 2011년부터 공단을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rdkorea.or.kr

연락처

한국산업인력공단
전문자격팀
02-3271-92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