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지자체 국제경쟁력 강화방안 모색

서울--(뉴스와이어)--외교통상부는 지방자치단체 국제화 촉진 및 외교부-지자체간 협력사업 논의를 위한 ‘2012 국제관계대사 회의’를 김성한 제2차관 주재로 11.30(금) 외교통상부 17층 양자회의실에서 개최한다.

국제관계대사는 외교 현장 경험이 풍부한 외교부 출신의 인사로서 경제·통상, 문화교류 등 지자체의 국제관계 업무를 지원하고 있다.

이 날 회의에서는 지방자치단체 해외교류 현황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고 국제관계대사 활동 모범사례 발표 등을 통해 지자체의 국제화 지원 경험을 공유할 계획이다.

또한, 외교부-지자체간 협력사업 발굴 등 지자체 국제화 수준 향상을 위한 효과적인 대외교류 지원방안도 함께 논의할 예정이다.

한편, 외교통상부는 지자체 국제관계 역량강화 방안의 일환으로 2009년부터 지자체와 호혜적인 인사교류를 해오고 있다.

이에 따라 외교부 출신 인력이 국제관계대사로 활동하면서 지자체 국제관계 업무를 지원하고, 지자체 소속 공무원이 외교부 재외 공관 등에서 국제업무 경험을 축적토록 하여 지자체 국제화 추진의 자원으로서 활용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외교부 개요
외교부는 세계 각국과의 외교 관계, UN 등 국제기구에 관한 외교, 대북한 정책, 의전 및 외빈 영접, 양자 및 다자간 조약, 외국과 문화 학술 교류 및 체육협력에 관한 정책, 재외국민의 보호 및 지원 등을 맡는 정부 부처다. 산하에 대사관과 영사관을 두고 있으며, 북핵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신설한 한반도평화교섭본부가 대북정책 관련 업무를 맡고 있다.

웹사이트: https://www.mofa.go.kr

연락처

외교통상부
문화외교국 문화예술협력과
02-2100-7541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