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에 보는 정신보건 통계

- 서울시, 국내 유일한 정신보건통계 전문 홈페이지 운영

2012-11-30 10:18
서울--(뉴스와이어)--서울시와 서울시정신보건센터는 정신보건사업의 효과성을 검증하고, 국제비교가 가능한 지표를 산출하기 위해 정신보건 데이터를 집약한 ‘서울시정신보건통계’ 홈페이지(www.seoulmentalhealth.kr)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5월에 오픈한 ‘서울시정신보건통계’ 홈페이지는 여러 통계포털사이트에 산재되어 있는 정신보건 관련 데이터들을 집약하고, 서울시를 비롯한 자치구 데이터를 수록하고 있는 국내 유일한 정신보건통계 전문 홈페이지로 월 3,000건 이상의 방문수를 보이며 정신보건통계 홈페이지로서의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서울시정신보건통계’ 홈페이지는 보건복지부, 경찰청 등 공공기관을 비롯한 다양한 기관의 협조를 통해 이루어졌으며, 한눈에 보는 정신보건, 테마별 통계 등 6개의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있어 누구나 쉽게 정신보건 통계자료를 검색하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한눈에 보는 정신보건’에는 서울시 정신보건관련 현황들과 국제비교를 위한 내용이 수록되어 있으며, ‘테마별 통계’는 전국, 서울시, 자치구별로 집계한 정신장애 및 자살, 음주, 우울과 같은 총 57개의 지표를 상세히 담고 있다.

또한 각각의 데이터를 다운받을 수 있어 데이터 활용에 매우 용이하고 이용자들이 한 번의 클릭으로 필요한 정신보건 통계 데이터를 볼 수 있는 장점으로 이용자들이 사이에 이미 만족감을 표현하고 있다.

서울시정신보건센터장 이명수는 “서울시정신보건통계 홈페이지 운영을 통해 객관적인 근거에 기반 한 정신보건사업 수행을 도모할 뿐만 아니라 일반 시민에게 정신보건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고, 관심과 흥미를 고취시키는 효과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용자들의 욕구에 따라 신속하고 정확하게 정신보건 통계 정보를 개발하고, 소아청소년의 정신건강과 알코올중독 관련 서비스, 정신장애인 이용시설에 대한 통계 데이터까지 확장할 계획이다”라고 전했다.

서울시정신보건통계 홈페이지와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서울시보건의료정책과(02-2133-7545) 또는 서울시정신보건센터(02-3444-9934)로 문의하면 된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개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5년 전국 최초로 개소한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이다. 서울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과 정신질환 예방,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시민도 더불어 살며 회복되는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정신건강증진기관들과 협력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lutouch.net

연락처

서울시정신보건센터
홍보기획팀
조윤미
02-3444-9934(내선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