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동절기 노숙인 상담 특별활동 강화

- 내년 2월말까지 5개반 28명 편성, 주2회 이상 실시

뉴스 제공
청주시청
2012-12-03 09:35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는 한파에 따른 노숙인 사망 등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11월부터 2013년 2월말까지 동절기 노숙인 상담 특별활동을 강화하고 있다.

이에따라 시는 5개반을 순찰조로 편성해 주2회 이상 중앙공원, 상당공원, 청주역, 다리밑, 재개발 지역, 터미널 등 노숙인 주거 예상지역을 순찰하고 있다.

순찰결과 노숙인이 발견될 경우 1:1상담을 통해 노숙인 개별특성에 맞는 시설입소를 권유하고, 응급환자, 중증정신 및 신체질환 노숙인은 병원에 입원 조치할 예정이다.

또한 경찰서와 소방서 등 유관기관과 유기적 협조체제를 구축하여 아웃리치 활동을 강화하고, 의료원, 보건소, 119 구급대와 연계하여 현장중심의 의료지원도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지난 29일 순찰시에는 상당공원 앞 지하도에서 노숙하고 있는 중국인을 발견하여 운천동 노숙인쉼터에 임시보호하고, 언어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아 이튿날 출입국관리사무소 자원봉사자의 협조를 받아 서울 중국대사관를 통해 중국으로 출국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 중국인은 38세로 중국 요녕성에 거주하는 사람으로 몇 개월전 일자리를 찾아 한국에 들어왔다가 여권도 분실하고 같이 들어온 동료와 떨어져 청주까지 오게 된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청주시 노숙인 시설은 성덕원과 한마음실직센터 2개가 있다.

시 관계자는 “동절기 거리 노숙인을 발견하는 시민들은 청주시 주민복지과(043-200-2506)나 경찰서 등으로 신고해 줄 것”을 당부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주민복지과
복지기획담당 신학휴
043-200-25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