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경영 선도하는 ‘우수그린비즈’ 100개사 돌파

- 중기청, 100번째 ‘우수그린비즈’ (주)벡셀 선정

대전--(뉴스와이어)--# 사례 1 # 울산의 소방장비 제조기업 J사는 일본에 독점판매권을 협의하던 중 일본 바이어가 녹색관련 정부인증을 요구하여 ‘우수 그린비즈’ 확인서를 제시함으로써 1차 년도 수출분(130억원)을 성공적으로 계약할 수 있었다.

# 사례 2 # 안양의 W사(digitalvideorecorder제조)는 폐기물 발생, 에너지 사용 등에서 전사적 개선활동을 전개하여 비용을 절감하고, 구청의 CCTV설치 입찰에서도 ‘우수 그린비즈’ 기업임이 경쟁사보다 유리하게 작용하여 수주에 성공하였다.

중소기업청(청장 송종호)은 지난 4일 ‘2012년 제6차 녹색경영 평가 심의위원회’를 개최하여 100번째 ‘우수 그린비즈’로 (주)백셀을 선정하였다고 밝혔다.

* ‘우수 그린비즈’란 기업활동 전반에 걸쳐 자원·에너지 절감 및 온실가스·환경오염 저감 경영을 선도적으로 실행하여 개선실적이 우수한 중소기업

(주)벡셀은 1차 전지 및 2차 전지를 생산하는 에너지 고효율 전문업체로 태양광가로등 사업, 전기자동차용 전원시스템 개발 및 연료전지 부품소재 개발 등을 수행하는 업체임

이번 100호 기업 배출은 ‘10년 6월 제도 시행 이래 2년 6월 만이며, 그동안 ’녹색경영 우수 중소기업‘ 선정을 위하여 890개 기업을 대상으로 녹색경영 수준을 평가(한국표준협회 주관)한 결과이다.

* 우수그린비즈 선정율 : 11.2% ( 100개사 선정 / 녹색경영평가 896개사 )

녹색경영 평가 등급은 S, A, B, C, D 등 5개 등급으로 구분되고, 이 중 상위 2개 등급(S, A)에 대해 심의를 거쳐 ‘우수 그린비즈’로 선정된다.

‘우수 그린비즈’ 100개사 중 S등급은 현재 6개사에 불과하고 중소기업 녹색경영에서 우리나라 대표기업이라 할 만하고, A등급은 선도적으로 충분한 수준의 녹색경영을 실천하는 중소기업이다.

‘우수 그린비즈’로 선정된 기업은 정책자금 융자 및 보증 우대, 방송광고 지원과 중소기업청 R&D·인력·공공구매·수출 등 지원 사업에 참여시 우대지원을 받게 된다.

현재까지 선정된 ‘우수 그린비즈’ 100개사를 규모 및 업종별로 분류해 보면, 규모별로는 종업원 50인 미만 업체가 56%, 100인 이상 기업은 23%, 50~100인 미만은 21%로 나타났으며, 업종별로는 기계/금속/철강업종이 39%로 가장 많고, 화공/섬유/제지업종 28%, 전기/전자/통신 15%, 가구/식품/의약품 12% 순으로 뒤를 이었다.

최근, 고객사, 소비자, 투자자 등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의 녹색경영 요구가 증대하고 국내외 녹색규제가 강화 추세에 있어 기업의 녹색경영 필요성은 날로 증가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 밖에도 기업이 녹색경영을 해야 하는 이유로 “①공정 개선 ②효율 개선 ③원자재 개선 ④에너지 개선 ⑤친환경 설계 등 다양한 분야의 개선을 통해 원가 절감, 생산성 향상, 매출 증대 등 경제적 시너지 효과를 낳는다”고 강조한다.

한편, 중소기업청에서는 ‘우수 그린비즈’ 제도가 시장에서 환영받는 녹색인증제도로 정착하기 위해 최근에 녹색경영 평가기준을 중소기업 눈높이에 맞게 합리적으로 개선하고, 내년부터 새롭게 적용할 계획이다.

중기청 관계자에 따르면, “제품내 유해화학물질 규제가 국내외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추세를 반영하여 환경규제물질 분야 평가지표를 세분화하고 평가비중을 높이고”, 또한, “국내외 유사제도, 대기업과 협력사간 환경감사기준, 지난 3개년의 운영 결과 등을 검토하여 일부 평가지표 및 점수척도를 중소기업 현실에 맞게 손질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mss.go.kr/site/smba/main.do

연락처

중소기업청
녹색성장팀
김명균 사무관
042-481-443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