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운대 해수욕장 이안류 안전사고 특허로 해결
- 내년에는 대천 해수욕장으로 실시간 이안류 감시시스템 확대
* 이안류는 해저지형의 형상 및 파도조건 등에 의해 해안에 불균등해진 에너지분포로 인하여 낮은 에너지 쪽으로 바닷물이 몰려 먼 바다쪽으로 갑자기 빠져나가는 흐름
개발된 “이안류 경보 발생방법”은 ‘11~’12년 해운대 해수욕장 개장 시즌동안 이안류 발생 가능성을 4단계(관심, 주의, 경계, 위험)로 구분하여 현장 구조대원(122 해경, 119 수상구조대)에게 제공되었으며, 실시간 이안류 발생 감시 및 알림시스템에 탑재하여 현장에서 충분한 검증과정을 거쳤다.
특히, 금년 해운대 해수욕 시즌 중 이안류 감시 및 알림시스템 운영결과 이안류가 발생된 총 38일 모두 이안류 발생 “주의”단계 이상이 실시간으로 현장 구조대원들에게 즉시 문자로 발송되었다. 이 정보를 근거로 총 38일 중 18일간 사전에 구조조치 또는 입욕통제가 이루어져 총 400여명이 현장에서 구조됨으로써, 특별한 인명사고 없이 국민들의 안전한 해수욕을 지원하는 등 실제 이안류 안전사고 예방 및 대응 업무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되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국립해양조사원은 실시간 해운대 이안류 감시 및 알림시스템의 정확도를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감과 동시에 ‘13년에는 이안류 발생 가능성이 있는 대천 해수욕장으로 동 시스템을 확대 설치해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지원하고 관련 해양정보 생산에도 최선을 다해나갈 예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molit.go.kr
연락처
국토해양부 국립해양조사원
이호정 주무관
032-880-044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