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글로벌 성장 위한 펀드 활용 전략 본격화
- 세계 최대 사모펀드 칼라일과 손잡고 글로벌 투자하기로
- 해외 투자 파트너십, 주요 거점지역 유력그룹에서 PEF로 확대
- SK 최재원 수석부회장, “펀드 활용한 글로벌 성장 모델 구축 확대”
이번 협약은 국민연금 글로벌투자 파트너십 펀드 조성 등 글로벌 투자사업에 적극 나서고 있는 SK그룹과 운용규모 약 1,560억 달러(한화 약 170조원)로 세계적인 명성을 가지고 있는 칼라일 그룹과의 제휴라는 점에서 주목된다.
양 그룹은 SK의 기업 운영 노하우 및 에너지, ICT 등 산업에 대한 전문성과, 전 세계 20여 개국의 네트워크와 600여명의 투자 전문 인력 및 다양한 분야의 투자 노하우를 보유 중인 칼라일 간의 시너지를 극대화한다는 방침이다.
협약서에 직접 서명한 최재원 부회장은 “펀드를 활용한 글로벌 성장 모델은 SK 뿐 아니라 국내 대기업들이 신성장 동력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전략”이라며 “칼라일과의 제휴는 SK가 글로벌 포트폴리오 투자자로 성장하는데 있어 중요한 교두보가 될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명했다.
SK는 이번 제휴가 2008년부터 지속적으로 추진해 온 SK그룹의 공동투자 모델을 활용한 글로벌 성장전략 실행의 성과라는 의미가 있다.
특히 그동안 글로벌 성장을 위한 해외투자 파트너를 기존의 해외 주요 거점지역의 유력 그룹들 뿐만 아니라, 칼라일 그룹과 같은 세계적 규모와 명성을 보유한 사모펀드 운용사 까지 확대함으로써 SK만의 차별적인 해외 공동투자 모델을 더욱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전망이다.
한편 SK는 터키의 도우쉬 그룹과 콜럼비아 아발 그룹 등 해외 주요기업들과의 합작펀드 조성 등 내년에도 글로벌 펀드 조성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웹사이트: http://www.sk.co.kr
연락처
SK그룹
커뮤니케이션팀
02-2121-00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