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스파로 우울한 마음 치유하세요

- 서울시, 온라인 우울증 자가 치유 프로그램 운영

2012-12-11 09:00
서울--(뉴스와이어)--우울증은 마음의 감기라고 이야기 할 정도로 누구에게나 걸릴 수 있는 흔한 정신질환 중 하나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일할 수 없게 만드는 가장 흔한 원인 중 두 번째로 우울증을 지목하였으며 2011년 보건복지부 정신질환 실태 역학조사를 살펴보면, 2006년 조사와 비교 시 평생유병률, 일년유병률 모두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고 특히 여자의 경우 10명중 1명 꼴로 평생 한번 이상 우울증에 이환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우울증은 심리적, 뇌의 화학적 반응, 환경적인 영향 등 여러 원인으로 약물치료, 광선치료, 인지행동치료 등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데 인지행동치료의 경우 외국에서는 이미 온라인을 통해 인지와 행동의 변화를 유도하고 스스로 실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이에 대한 효과성을 검증하고 있다.

서울시는 이러한 변화에 발맞추어 인지행동변화를 근거로 한 우울증 자가 치유 프로그램 ‘마음터치’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마음터치’는 마인드스파(www.mindspa.kr) 홈페이지 내 있는 한 프로그램으로 국내 유일한 온라인 자가 검진 및 자가 치유 프로그램이다.

‘마음터치 ’프로그램은 총 6회기 (현재상황 돌아보기, 자동적사고 파악하기, 인지적 오류 점검하기, 생각과 감정바꾸기, 문제해결하기, 정신건강지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회기를 중간에 중단하더라도 재 로그인 시 중단되었던 페이지부터 다시 시작할 수 있어 회원가입을 통하면 누구나 부담 없이 참여가능하다.

한편, 서울시정신보건센터장 이명수는 “인지행동치료를 기반으로 제작된 ‘마음터치’ 프로그램에 무조건 참여한다고 해서 치료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성급한 판단이다. 필요시 약물치료도 함께 병행해야 하며 마음터치 프로그램 참여 후 긍정적이고 기능적 사고전환과 더불어 적극적인 행동변화를 이루도록 스스로의 노력 또한 중요하다”며 마음터치 프로그램의 올바른 이용에 대해 강조하였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정신보건센터 홍보기획팀(02-3444-9934 내선 261)으로 문의하면 된다.

* 마인드스파(www.mindspa.kr)는 마음을 뜻하는 ‘마인드’와 물을 이용한 건강증진 및 질병치료를 가리키는‘스파’를 더한 합성어로 마음의 건강 증진과 치료를 위한 우울증 예방 사이트이다.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 개요
서울시정신건강복지센터는 2005년 전국 최초로 개소한 광역형 정신건강복지센터이다. 서울시민들의 정신건강 향상과 정신질환 예방, 정신건강의 어려움이 있는 시민도 더불어 살며 회복되는 행복한 서울을 만들기 위해 정신건강증진기관들과 협력해 다양하고 전문적인 정신건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blutouch.net

연락처

서울시정신보건센터
홍보기획팀
조윤미
02-3444-9934(내선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