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과학기술 신규 기획사업 등 보고·토론

- 도 과학기술위원회 정기회 개최…정책과제‧종합계획 보고도

대전--(뉴스와이어)--충청남도는 1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구본충 도 행정부지사와 이종화 도의원, 장원철 충남테크노파크 원장 등 도 과학기술위 위원 13명이 참석한 가운데 ‘충청남도 과학기술위원회’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지난 4월 발족 이후 처음 열린 이날 정기회의에서는 ▲지역 R&D 개선을 위한 국과위 3대 정책과제와 ▲제4차 지방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 수립상황 ▲신규 기획사업 등에 대한 보고와 토론 등이 진행됐다.

주요 내용을 보면, 우선 국과위 3대 정책과제로는 지자체가 지역 특성에 맞는 R&D 사업을 자율적으로 기획·추진하는 ‘R&D 포괄보조금(사업) 도입’과 지역 내 R&D 추진 현황과 수요를 조사·분석해 지역 실정에 맞는 R&D 전략 및 사업을 기획하고 지자체 과학기술담당 부서나 지역과학기술위원회를 지원하는 ‘지자체 산하 R&D 전담조직 육성’ 등이 보고됐다.

또 지역과학기술위원회가 지역 R&D 현안 조정 및 추진방향 제시 등 과학기술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하고, 대외적으로 국과위 및 관계부처와 긴밀히 협력해 해당 지역 R&D 사업 및 예산문제 등을 협의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 활성화 방안도 보고됐다.

제4차 지방과학기술진흥종합계획은 과학기술기본법 제8조에 따라 5년 단위로 정부가 의무적으로 수립·시행해야 하는 법정계획으로, 도는 지난달 21일 종합계획(안)을 제출한 바 있다.

종합계획은 ▲지역과학기술진흥 여건과 ▲계획 목표 및 전략 ▲중점 추진 과제별 사업투자 계획 ▲전자융합부품소재와 차세대 에너지 사업 등 중점 전략 분야 및 관리사업 등을 주요 내용으로 담고 있다.

이와 함께 신규 발굴 기획과제 사업으로는 ▲인간중심 미래형 자동차의 고감성 통합인테리어산업 육성 ▲자동차용 바이오플라스틱 소재 생산기술개발 ▲비용저감형 태양광병용 작물재배시스템 표준화 ▲유연전자산업 육성 ▲코스메틱-스파 융합형 라이프케어 서비스 클러스터 조성 ▲가정·요양용 복지기기 기술개발 및 기업지원 등 6건이 보고됐다.

신규 사업은 과학산업정책연구회와 지식서비스연구회, 바이오연구회, 수송·기계연구회, 전자정보연구회 등 5개 연구회 126명의 산학연관 전문가들이 참여한 미래산업기획연구단이 발굴했다.

한편 도 과학기술위원회는 충청남도과학기술진흥조례 규정에 의거 지난 4월 발족했으며, 도의 과학기술진흥 정책 평가·심의·조정과 지역 특성에 맞는 과학기술종합계획 및 시행계획 수립, 과학기술 발전 방안과 주요정책 적합성 검토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충청남도청 개요
충청남도청은 21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0년부터 안희정 도지사가 시정을 이끌고 있다. 충남도청의 4대 목표는 출산∙양육을 책임지는 충남,노인이 살기 좋은 충남,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남, 일자리가 풍부한 충남을 만드는 일이다. 안희정 도지사는 선심성 공약 남발을 막기 위해 스스로 매니페스토 공약집 발표하고 한국매니페스토운동본부와 함께 공약 이행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hungnam.net

연락처

충청남도청
전략산업과
과학기술담당 황민애
042-220-3232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