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겨울철 자연재난 자율 방재단 활동 강화
- 때 이른 폭설·한파에 한 발 빠른 재난 대응체계 구축
간담회에는 도와 시군 담당 공무원 및 양점용 전남도지역자율방재단 연합회장을 비롯한 시군 방재단장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최근 기상 이변으로 12월 초순 폭설과 기록적인 한파 등 겨울철 자연재난으로 도민 생활 불편과 재산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자율 방재단 임무와 상호 정보교류 및 추진 방향에 대한 토론을 벌였다.
특히 대설·한파 등 재난 대처 대국민 홍보요령과 내 집·내 점포 앞 눈치우기에 대한 적극적 홍보를 통해 피해 최소화에 힘을 모으기로 협의했다.
전남도는 간담회에서 도가 추진 중인 ‘전남도 자율방재단연합회 구성 및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제정안’을 설명하고 실무를 담당하는 지역 방재단장들의 의견을 청취했다.
서병철 전북자원봉사종합센터장은 ‘자주적 재난관리와 자원봉사 리더의 역할’이라는 주제강의를 통해 지역 자율방재단이 재해 단계별로 수행해야 할 과제를 설명하고 외국 사례를 소개하며 지역 자율방재단이 나아갈 길을 제시했다.
전남도 재난안전대책본부는 겨울철 자연재난에 대비해 한발 빠른 재난대응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지난 10월 5개 반으로 전담 T/F를 구성해 분야별 대응계획을 수립했다. 또 겨울철 비상대응 및 상황실 운영계획 수립 및 유관기관 대책회의를 개최하는 등 철저한 사전 대비로 자연재난 피해 최소화에 노력하고 있다.
오광록 전남도 방재과장은 “최근 기록적인 폭설과 한파에 대비하고 한발 빠른 재난 대응을 추진하기 위해 전남도 및 유관기관, 지역자율방재단의 협조체계를 완벽히 구축해 도민 생활과 재산피해를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방재과
061-286-753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