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water, ‘원심모형실험 국제 심포지엄’ 개최
이번 “원심모형실험 국제 심포지움”은 대형 건설 구조물의 안전 성능을 평가하는 물리적 검증시험방법인 원심모형시험의 기본 원리와 국내외 연구동향이 소개되며, 이재붕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장 · 심종성 대한토목학회 회장 · 김수삼 LH연구원장 등이 참석한다.
또한 본 행사에서는 지반·지진공학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서호주대학 마크 랜돌프(Mark Randolph)교수와 미국 캘리포니아 데이비스 대학의 브루스 커터(Bruce Kutter)교수의 강연과 인도 · 중국 등 아시아 지역의 유명 전문가와 국내 기술자들이 참여하여 기술교류에도 큰 역할을 했다.
K-water에 설치된 원심모형시험기는 회전반경 8.0m, 최대가속도 150g(중력가속도의 150배) 사양의 초대형 장비이며 2011년 6월 29일부터 총 90억원의 예산을 투입, 건설구조물의 내진성능평가에 활용할 수 있는 대형 진동대를 비롯 다양한 보조시험시설이 함께 구축되어 2012년 12월부터 가동하고 있다.
원심모형시험기는 각종 수자원시설물과 건설공학분야의 방재성능 관련 연구개발에 적극 활용될 예정이다.
고덕구 K-water 연구원장은 “시험장비의 제약으로 지금까지 미진하였던 대형 수리시설물의 성능평가와 연구개발이 가능하게 되어 건설기술 개발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수자원공사 개요
한국수자원공사(K-water)는 기후환경에너지부 산하의 공기업으로, 대한민국의 수자원을 종합적으로 개발하고 관리하는 국내 유일의 물 전문 기관입니다.
가장 핵심적인 역할은 소양강댐, 충주댐 등 전국의 주요 댐과 보를 건설·운영하여 홍수와 가뭄 같은 물 재해를 예방하고, 광역상수도망을 통해 가정과 산업 현장에 깨끗한 물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입니다.
최근에는 심화되는 기후위기에 대응하여 댐과 하천을 아우르는 통합 물 관리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또한, AI와 빅데이터 기술을 접목한 스마트 물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수력·수상태양광·조력 등 물을 이용한 청정 재생에너지를 생산하여 탄소중립 사회 실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K-water는 '세계 최고의 물 종합 플랫폼 기업'이라는 비전 아래, 국민 누구나 혜택을 누리는 물 복지를 실현하고 글로벌 물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웹사이트: http://www.kwater.or.kr
연락처
한국수자원공사
기반시설연구소
042-870-760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