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지경부, ‘2012 서비스업 전략부문 해외진출 설명회’ 개최

- 제2차 ‘범정부 서비스 해외진출 로드맵’ 구축 및 완성

- 2013년, ‘서비스업 해외진출 선도기업 육성사업(Service Mundus)’도 확대

뉴스 제공
KOTRA
2012-12-13 12:00
서울--(뉴스와이어)--KOTRA(사장 오영호)와 지식경제부(장관 홍석우)가 14일 서울 그랜드 인터콘티넨털 호텔에서 “2012 서비스업 전략부문 해외진출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 설명회는 제 2차 “범정부 서비스업 해외진출 로드맵”을 구축 및 완료한 의미에서 이를 알리고 확대 추진하는 목표로 진행된다.

이번 로드맵에 새롭게 선정된 스마트콘텐츠·엔터테인먼트·프랜차이즈·디자인 4개 분야는, 국내총생산 규모가 상대적으로 크고 산업 GDP 증가지수가 높아 글로벌 잠재력이 높은 분야들이다.

지식경제부와 KOTRA는 선정된 4개 분야의 현지진출을 위한 전략을 제시했다. 유통에 제약이 적은 스마트콘텐츠는 언어와 문화 권역별로 소비자 정서에 맞는 제품 개발이 핵심이다. 미국의 경우, 우리기업의 온라인·모바일 게임개발 노하우를 이용한 소셜(SNS) 게임이 유망하며, 일본은 현지기업과 공동 개발 및 마케팅이 바람직하다.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경우, 필리핀 현지 정부와 협력관계를 긴밀히 하고 공동제작을 활성화해 한국 콘텐츠의 위상을 확고히 하는 방안이 제안됐다. 또한, 영국엔터테인먼트 시장은 국제페스티벌을, 브라질은 축구 등 스포츠 관련 이벤트를 활용해서 현지 소비자들의 관심과 이해를 높여가는 전략이 제시됐다.

프랜차이즈 분야는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등 동 외식업과 소매업 부문을 타깃으로 소비트렌드 포착과 진출방식 선택에 있어 현지 정보수집과 법령분석 등을 철저히 준비해 초기 진출에 따르는 위험을 줄이도록 했다.

디자인 분야의 경우, 북미지역에서 디자인은 지적재산권으로 보호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정확한 사전검토가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현지 유력파트너와 공동으로 민간 디자인 외주 확보와 정부 조달 사업 참여 노력을 추진하는 게 바람직하다. 생산효율성에서 디자인경쟁력으로 산업 전략 변경이 예상되는 중국과 베트남에 대해서는, 관련 교육사업 등 진출 기반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지식경제부와 KOTRA는 이미 헬스케어, 엔지니어링, 이러닝 및 콘텐츠의 4개 분야를 선정해 1차년도 로드맵 구축을 완료한 바 있다. 또한 40개사의 유망서비스 기업을 선정해 “서비스업 해외진출 선도기업 육성사업(Service Mundus)”을 시범 추진해 오고 있다.

이에따라, 2년에 걸친 로드맵 구축을 통해 8대 분야, 총 36개 해외 유망진출 지역에 대한 진출 데이터베이스가 완성되고, 이를 활용한 선도기업 육성사업의 토대가 굳어짐에 따라 2013년부터는 본격적인 해외 마케팅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국내 서비스 산업은 높은 성장잠재력에도 불구하고 내수 지향적 성격으로 해외 수출경쟁력이 취약하고 해외 인지도도 부족했었다. 그러나 최근 건설서비스 수출의 호황, K-Pop등을 통해 재조명받고 있는 문화 콘텐츠 수출 증가, 관광객 증가 등 여행수지가 개선됐다. 때문에 서비스 수출이 10월 현재 912억 달러로 전년동기 대비 18%나 증가해, 서비스수출 1천억 달러를 여는 해이자 서비스 수지가 14년만에 흑자로 전환될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KOTRA는 추가적으로 서비스 분야를 선정하고 조사 지역을 확대하여 해외진출을 꿈꾸는 우리 서비스기업의 해외진출 시행착오를 최소화 할 예정이다. 조사결과는 홈페이지에서 이용가능하게 할 예정이다. 또한 2013년에는 “서비스 문두스(Service Mundus)” 사업에 스마트콘텐츠 기업 등이 추가되어 총 50개사가 해외진출에 나선다.

김병권 KOTRA 전략마케팅본부장은 “무역 2조 달러 시대를 앞당길 서비스산업 분야의 경쟁력을 키워, 제조업에서 보여주었던 우리의 저력을 ‘서비스 韓流(한류)’로 이어갈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지식서비스사업단
조일규 차장
02-3460-787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