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서울유스호스텔 봉사단,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로운 도약 준비

- 2012년 한 해 동안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둔 청소년 봉사단 ‘서울트립어드바이저’와 ‘유스굿윌가이드’

- 오는 12월 15일(토)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Year-End Gathering 행사 개최

- 우수단원에게는 (사)한국청소년연맹(총재 황우여)총재 표창을 비롯해 서울시청소년시설협회 협회장,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본부장 표창 수여

2012-12-14 15:33
서울--(뉴스와이어)--매년 이맘때면 가깝게 지내는 지인들이나 오랫동안 연락이 뜸했던 지인들에게 오는 송년 인사나 송년 모임 소식으로 휴대전화가 떠들썩하기 마련이다. 사람들 저마다 반가운 얼굴들을 만나 즐거운 시간을 함께하며 덕담을 나누기도 하고, 때로는 홀로 시간을 가지며 묵은해를 되돌아보고 다가올 새해를 계획하기도 한다. 이처럼 연말은 우리에게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를 준비하는 특별하고 소중한 시간이다.

서울시 영등포구에 있는 서울시립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도 뜻 깊은 송년행사를 준비 중이다. 바로 유스호스텔의 청소년 봉사단 ‘서울트립어드바이저’와 ‘유스굿윌가이드’의 Hi Seoul Youth Hostel’s Year-End Gathering 행사이다.

2012년 한해는 두 봉사단에게 매우 특별한 한해였다. 청소년 통역 봉사단으로서 올해로 2기를 맞는 유스굿윌가이드 봉사단(70명)은 외국 관광객을 대상으로 통역 가이드 봉사와 국제 행사 통역 도우미 등으로 활동했다. 도움을 받은 외국인들은 200명 이상으로 연초에 계획했던 목표를 훌쩍 넘어 단원들과 관계자들은 매우 고무적으로 받아들였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 관계자는 “친절하고 영어를 잘하는 청소년들이 직접 통역 가이드 활동을 지원한다는 점에서 외국인 관광객들이 큰 매력을 느끼고 많이 참여하십니다. 관광을 마치고 난 뒤 설문조사에서 한국을 다시 방문하고 싶다고 응답한 외국인들의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고 웃으며 말했다.

한편 서울테마관광코스 개발 봉사단인 서울트립어드바이저는 올 한해 총 5번의 시범행사를 비롯해 각종 워크숍, 국제교류 행사를 성공적으로 마쳤다. 특히 5번의 시범행사는 봉사단원들이 직접 기획한 코스로 다양한 신분의 관광객들을 안내했다. 그 중 공놀이팀의 ‘어제와 오늘이 함께 숨 쉬는 서울’ 테마코스는 경복궁, 삼청동, 광장시장, 청계천 등에서 재밌는 미션을 수행하면서 외국인들이 우리나라의 역사와 문화를 자연스럽게 체험할 수 있도록 해 외국인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한편, 여행가죠 팀의 ‘서울로 통하였느냐’ 코스는 청소년을 포함한 가족들을 대상으로 기획된 코스로 홍제동 개미 마을, 통인시장, 서대문 형무소, 운현궁 궁중의상 체험 등 교육적인 요소가 가미 되었다. 자녀와 함께 참가한 부모님 중 한 분은 “아이들과 어딜 가면 좋을까 늘 고민만 하다 결국 경복궁이나 광화문에 가기 일쑤였지요. 그런데 서울에 이런 곳이 있었는지 미처 몰랐습니다. 홍제동 개미 마을이나 서대문 형무소 탐방을 통해 아이들에게 우리 민족의 한이 담긴 역사를 느끼게 할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통인 재래시장에서는 아이들이 맛있는 한식을 직접 골라 먹고 봉사단원이 준비한 미션도 함께해 정말 즐거웠습니다”고 밝혔다.

이처럼 왕성한 활동을 펼친 두 봉사단은 올해의 활동을 회고하고 새로운 도약을 위해 12월 15일(토)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Hi Seoul Youth Hostel’s Year-End Gathering 행사를 한다. 이날 행사는 그간의 활동을 회고하는 활동 보고회와 활동 영상 감상이 있을 예정이며 단원들에게는 기념품이 수여될 예정이다. 특히 우수 단원들에게는 (사)한국청소년연맹(총재 황우여)총재 표창을 비롯해 서울시청소년수련시설협회 협회장, 하이서울유스호스텔 본부장 표창과 포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관계자는 “서울트립어드바이저 봉사단은 서울관광자원 개발에 열정을 가진 대학생들은 누구나 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유스굿윌가이드 봉사단은 다양한 문화에 대해 열린 마음을 가지고 영어로 소통 가능한 고등학생, 대학생들을 환영 합니다”라고 말했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 청소년 봉사단 서울트립어드바이저와 유스굿윌가이드는 매년 초 하이서울유스호스텔 홈페이지나 페이스 북 그리고 각종 청소년 포털에 공고를 통해 모집하고 자체 선발과정을 거쳐 단원으로 임명된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서울특별시가 설립하고 (사)한국청소년연맹(총재:황우여)이 수탁운영을 맡아 작년 3월에 개관하였다. 최신 시설과 경제적인 가격 외에도 청소년과 투숙객을 위한 다양한 행사가 열려, 이용객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으며 단순숙박시설을 벗어나 문화체험과 교육의 장으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의 서울트립어드바이저, 유스굿윌가이드를 비롯한 여러 프로그램에 관한 문의는 02)2677-1824로 할 수 있다. 예약은 홈페이지(http://www.hiseoulyh.com) 및 전화 02)2677-1779를 통해 할 수 있으며, 단체 및 회의실은 02)2677-1744로 빠르게 예약이 가능하다.

하이서울유스호스텔 개요
서울시립하이서울유스호스텔은 서울을 방문한 국내외 청소년 및 일반인들에게 편리하고 안전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숙박 시설이다. 스탠다드룸(1·2·3·4인실), 유스룸(6·10인실), 온돌룸(4·6·8인실), 콘도룸(4·6인실) 등 다양한 객실이 준비돼 있으며 대강당, 대·중·소회의실이 마련돼 있어 기업 연수나 교육에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숙박 및 대관 서비스뿐만 아니라 다양한 여행 지원 및 청소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고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서울여행 무료가이드 봉사 풀을 갖춰 상시로 일일 투어가이드를 제공한다. 이외에도 다양한 체험활동, 이벤트를 진행하며 국내외 청소년들의 교류 활동은 물론 해외 여행객들에게도 다채로운 서울 체험을 제공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hiseoulyh.com

연락처

하이서울유스호스텔 기획사업팀
사원 정우진
02-2677-1824
이메일 보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