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친환경 녹색시범도시 조성사업 개발계획 최종보고회 개최

- 12월 17일(월) 오후 1시 청주시청 소회의실에서

뉴스 제공
청주시청
2012-12-17 09:40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는 12월 17일(월) 오후 1시 시청 소회의실에서 곽임근 청주부시장을 비롯하여 연구 관계자 및 관련 부서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청주 친환경 녹색시범도시 조성사업 개발계획’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용역수행을 맡은 충북대학교 산학협력단 최종 보고자료 발표에 이어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됐으며, 연구원 및 관련 부서 공무원들은 보고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나누었다.

친환경 녹색시범도시 연구용역은 정부의 환경부 주관 녹색시범도시 전국 공모에 청주시가 선정됨에 따라 진행된 것으로 2012년 4월 착수해 자료수집, 현장답사, 실무협의 등을 거쳐 최종보고회를 가지게 됐다.

2012~2020년을 목표로 하는 이 계획에서는 친환경 녹색시범도시의 기본 방향을 자연전환 네트워크, 공간전환 네트워크, 사람전환 네트워크로 설정하고 9개의 계획 전략을 제시하였다.

주요 추진계획으로는 자연전환 네트워크 구축을 목표로 다양한 녹지 보급을 통한 탄소 흡착량 증대 및 쾌적한 환경 제공, 무심천과 미호천의 생태하천 조성 및 복개하천 복원을 통한 생물 서식처 기능 확대 및 하수처리시설 개선, 우수 및 중수의 효율적 관리 등을 통한 물의 재이용율 증대 등이 있다.

또 공간전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신교통수단 도입 및 대중교통 활성화, 대기관리를 통한 쾌적한 대기 환경조성, 그리고 신재생에너지 및 에너지 재이용을 통한 녹색 에너지 기반 구축, 사람전환 네트워크 구축을 위한 전략으로는 생태교육 및 체험을 통한 자연과 함께하는 도시 및 인간에 대한 인식 제고와 시민 참여 증대 방안 등이 제시됐다.

시는 친환경 녹색시범도시 연구용역 보고서를 토대로 향후 중앙 정부의 녹색성장의 정책과 연계할 수 있는 방안 마련으로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은 물론 선제적인 모범사례를 만들어서 청주시의 글로벌 녹색경쟁력을 높여나갈 계획이다.

청주시 관계자는 “최종 보고회를 통해 도출된 추진과제들은 분야별 세부적인 준비과정을 거쳐 본격적인 시행에 들어갈 것”이며, “청주시가 저탄소 녹색성장을 주도하는 친환경 생태도시, 미래 신성장을 이끌어 가는 명품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녹색수도추진단
녹색수도추진담당
043-200-20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