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 418개 업체 AEO 공인 달성

- 수출·입, 물류업체 등 52개 업체 AEO 추가 공인

대전--(뉴스와이어)--관세청(주영섭 청장)은 AEO심의위원회를 거쳐 포스코(주), 셀트리온(주) 등 52개 업체를 신규 공인했다고 18일 밝혔다.

기존 공인업체 중 종합심사 결과 우수한 평가를 받은 엘지전자(주), 엘지디스플레이(주), 두산인프라코어(주)에 대해서는 AEO 최고 등급인 AAA*등급으로 상향하여 재공인하고, 신한관세법인과 관세법인 새신한에 대하여는 AA등급으로 재공인했다.

* 현재 AAA등급 업체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엠코테크놀로지, 삼성전기, 삼성SDI 등 5개업체

이로써, 2011년 12월 현재 우리나라 AEO 공인업체 수는 수출입업체 210개, 관세사·포워더 등 물류업체 208개로써 AEO제도 도입 3년 9개월만에 AEO공인업체가 총 418개(세계 6위*)로 늘어나게 됐다. 수출입공급망상의 전 부문에 걸쳐 안전한 무역공급망을 갖추게 됨은 물론 기업의 수출경쟁력 극대화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 전세계 AEO공인업체순위 : ①미국, ②EU, ③중국, ④캐나다, ⑤일본

참고로 이번에 공인된 업체는 오는 2013년 1월 1일자로 공인효력이 시작되며, 관할 본부세관별로 공인증서 수여식이 개최될 예정이다.

관세청 개요
관세의 부과, 감면, 징수와 수출입품의 통관 및 밀수 단속을 관장하는 기획재정부 산하의 중앙행정기관이다. 대전에 본부가 있고 전국에 6개의 지방 세관을 두고 있다. 조직은 통관지원국, 심사정책국, 조사감시국, 정보협력국, 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통관지도국은 수출입물품 통관과 휴대품 검사를 관리한다. 심사정책국은 수입물품에 대한 조세 관리 및 관세율 적용을 담당한다. 조사감시국은 밀수품의 반입, 공항과 항만을 감시한다. 정보협력국은 국제 관세기구와의 협력 업무 등을 관장한다.

웹사이트: http://www.customs.go.kr

연락처

관세청
심사정책과
윤인채 서기관
042-481-786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