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119·자살예방시스템 전국 최초 연계 운영
- 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와 119종합상황실 연계·운영
시는 지난 10월 개소한 광주정신건강트라우마센터 중 2개 센터(광역정신건강센터, 자살예방센터) 직원을 119종합상황실에 배치해 평일 저녁(18:00~익일09:00)과 토·일요일 주·야간에 발생하는 자살위기 상황 등 돌발적인 상황에 119상황실 직원과의 연계를 통한 신속 대응 체계로 자살위기자의 생명을 구하는 등 정신보건향상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시민의 정신건강증진과 자살위기상황 발생시 전국 최초로 119종합상황실과 연계해 즉각적인 대응 체계를 구축·운영하는 광주시의 이번 사업이 정신보건서비스의 전달체계 변화의 시발점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시는 시민들에게 질 높은 상담서비스 제공을 위해 그동안 정신건강위기 상담전화 매뉴얼을 마련하고, 상담기법 훈련을 통한 전문가를 양성해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 이용자들에게 최상의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광주자살예방센터 전 직원은 ‘실용적 자살 중재능력 훈련(ASIST, Applied Suicide intervention Skills Training)’ 교육을 이수해 자살 위기전화의 위험에 대한 초기 탐색에서부터 안전 확보를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일련의 기술 습득을 모두 완료한 상태다.
내년부터는 평일 근무시간에도 119종합상황실과 경찰청 등 3자 통화시스템을 구축해 시민들의 정신건강 증진과 위기상황에 신속히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광주시 관계자는 “정신건강위기상담전화(1577-0199)가 광주소방안전본부와의 업무 공조체계로 시민이 행복한 창조도시 광주를 만들어 가는 밑거름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정신건강증진 및 생명존중 네트워크가 가동됨으로써 생명사랑, 생명존중 실천을 목적으로 자살문제에 신속하고 역동적으로 대응해 광주시민의 소중한 생명을 보호하는데도 광주자살예방센터와 광주정신건강센터가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정신보건시범사업T/F팀
오영남
062-613-33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