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창업의 민생은 누가 책임지나

- 본사 정보공개서, 수익구조 등 꼼꼼히 점검

서울--(뉴스와이어)--하루 앞으로 다가온 제18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여·야가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치, 경제, 복지 분야에서 민생과 가까운 핵심공약을 내걸고 뛰는 모습이 프랜차이즈 창업시장과 흡사하다.

전국 가맹점 신화를 이뤄나가고 있는 프랜차이즈 창업 본사들도 더 넓은 세계로 나가기 위해 예비창업자들의 소중한 ‘한 표’를 기다리고 있다.

창업경영신문이 발표한 ‘프랜차이즈 랭킹 순위’를 보면 저가 브랜드이면서 친환경요소를 내세운 ‘더페이스샵’, 프랜차이즈 역사가 깃든 ‘맥도날드’, 오리지널 커피를 지향하는 ‘탐앤탐스 커피’가 각 분야의 업계를 대표하는 막강한 후보들이다.

창업홍수가 범람한 가운데 프랜차이즈창업의 선전도 열기를 더해가고 있다.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공약이 없다면 ‘거기서 거기’라는 인식을 줄 수밖에 없다. 특히, 창업자라면 공약에 앞서 프랜차이즈 본사의 정보들을 미리 선점할 필요가 있다.

프랜차이즈 본사부터 똑부러지게 알자

개인 창업보다 프랜차이즈 창업으로 결정했다고 하더라도 창업 고민은 시작에 불과하다. 창업계획을 세우다 보면 창업비용, 창업아이템, 상권분석 등 해결해야 할 부분들이 많다.

더불어 프랜차이즈 본사에 대해 가장 먼저 확실히 해야 할 부분이 있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등록된 프랜차이즈 본사의 정보공개서를 확인해본다. 대통령 후보의 신상정보를 들여다보듯 본사 건전성을 파악할 수 있다.

본사 수익구조 또한 미리 체크해둘 필요가 있다. 예비창업자라면 본사와 가맹점주 간 수익순환구조로 이루어져있는지, 본사 중심 수익구조인지 확인해본다.

외식업의 경우에는 식자재 품질에 따라 소비자들의 만족도가 달라진다. 창업자들도 각 업종에 맞는 공약을 스스로 내세울 수 있어야 한다. [jskim@kferi.or.kr]

에버리치에프앤비 개요
에버리치에프앤비는 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실내장식 컴퓨터 및 주변기기 통신판매 소프트웨어 등을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한국외식경제연구소: http://www.kferi.or.kr

웹사이트: http://www.freshdon.com

연락처

에버리치에프앤비
전략기획팀
이승용
1544-2334, 010-4434-2525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