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도, 2012년도 건설산업활성화지원 우수기관 선정

춘천--(뉴스와이어)--강원도는‘12.12.20 도청 신관소회의실에서 강원도 지역건설산업 활성화 위원회(위원장 행정부지사 최두영)를 개최하고, 2012년도 건설 산업활성화지원 우수기관을 시상하였다.

금년도 우수기관은 5개시군으로 최우수 시군에는 원주시, 우수시군에는 영월군, 장려시군에는 철원군, 양양군, 화천군을 선정하고 도지사 상장과 함께 상금 3백만원, 2백만원, 1백만원을 각각 지급하고, 원주시 이명숙, 영월군 최재영, 철원군 김동식 등 유공공무원에 대한 도지사 포상도 실시하였다.

도에서는 지난 1년 동안의 지역업체 참여제고, 도내 장비·자재·인력사용, 여성기업인 지원 등의 도내 지원실적과 청렴 및 친절도 평가를 하여 우수기관을 선정하였다.

또한, 항만공사 및 주택건설공사 시행과정에서 지역업체 참여확대, 도내생산 자재·장비사용 등을 통해 지역건설산업 활성화를 위해 적극 협조한 동해지방해양항만청(청장 전복휴), 한국토지주택공사 강원지역본부(본부장 고해진)에 도지사 감사패 수여하였다.

이와 함께 이날 회의에서는 2012년도 기관·단체별 추진실적 및 계획, 협조사항 등을 중점적으로 토의하였다.

도에서는 건설공사 및 용역 발주계획 설명회, 동계올림픽 관련시설공사의 지역기업 우대기준 제정추진, 주택·건설·건축박람회 개최, 건설산업활성화 지원조례 개정, 하도급업체 보호조례 제정 등을 추진하였으며 특히, 지역건설자재 구매촉진을 추진하여 총자재구매액 4,599억원의 83%인 3,819억원을 도내산 자재로 구매토록 하였고, 도의 주요사업 발주시 지역건설업체 참여확대를 유도하여 54개사업 1,309억원의 공사를 시행하면서 지역업체 공동도급율 56%인 739억원(권장 49%이상), 하도급비율 78%인 148억원(권장 50%이상)의 성과를 거두었다.

원주지방국토관리청에서는 지역건설업체 지원 및 건설근로자 보호를 위해 신규사업 발주시 지역건설업체의 공동도급 비율은 49%, 하도급 물량은 50%이상 참여토록 권장하였고, 하도급업체 및 건설근로자 임금 등 체불방지를 위해 대금 직불을 확대 시행하였다.

강원지방조달청에서는 각종 사업시행시 지역의무공동도급 비율 40 ~ 49%를 적극 권장하였으며 지역제한 경쟁입찰을 적극 추진하여 총사업실적 대비 89.3%를 지역업체가 수주하도록 하였고 약자기업인 여성기업에 대한 지원을 통해 총사업실적 대비 9.7%인 60개사업 338억원(목표 191억원)을 여성기업이 수주하도록 하였다.

강원도교육청에서는 그동안 건설업계에서 제기해온 실적공사비 적용 대상공사를 종전 모든 학교시설사업에 대하여 적용하던 것을 10억원 이상의 시설공사로 상향조정하여 2013. 1. 1부터 적용하기로 하였으며 예산절감방안으로 공사원가계산서상의 제경비 요율을 기준요율 대비 하향적용하였으나, 2013년부터 제경비 요율을 재조정하여 일반관리비 5~6%, 이윤 10~15%로 상향시행하기로 하였다.

한국농어촌공사 강원지역본부에서도 농공단지조성사업, 산업단지조성사업 등에 지역업체를 참여토록 하여 침체된 지역건설산업활성화에 적극 참여하였다.

한편, 도에서는 건설산업활성화 위원회 위원으로 군부대, 측량협회 등의 관계관을 위원으로 위촉하여 위원회 운영의 실효성을 제고하기로 하였다.

강원도청 개요
강원도청은 154만 도민들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1년4월부터 최문순 도지사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강원도의 비전은 소득2배, 행복2배 하나된 강원도이다. 발전전략은 동계올림픽 성공개최, 특성화된 균형발전, 튼튼한 강원경제, 따뜻한 교육과 복지, 세계속의 문화관광, 봉사하는 열린도정이다.

웹사이트: http://www.provin.gangwon.kr

연락처

강원도청
지역도시과
지역계획담당
033-249-2808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귀사의 소식을 널리 알리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