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사업 추진
서울시는 26일(수) 오후 3시부터 5시까지 ‘12년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우수단지 시상식 및 사례 발표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12년 서울시 공동주택 공동체 활성화 사업 우수단지⋅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 시상식과 우수사례 발표회로 진행된다. 또한 부대행사로 아파트 주민들이 주도하는 축하공연 등이 진행된다.
이번 행사에는 약 400여명이 참가할 예정인데, 수상대상 및 공연단지의 입주민뿐만 아니라 공동체 활성화에 관심있는 주민 및 커뮤니티 전문가 등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번 행사는 한 해 동안의 공동체 활성화 사업성과를 돌아보고, 우수사례를 발표⋅공유함으로써 아파트 공동체 회복 노력을 서울시 전역으로 확산시키고자 추진되었다.
<공동체 활성화 우수아파트 : 공동체 활성화 사업내용 및 선정경위>
최근 공동주택을 둘러싼 패러다임이 변화하고 있다. 기존에 아파트를 재테크 수단으로 인식하던 것에서 벗어나 오랫동안 살아가는 정주공간(定住空間)으로 인식하게 된 것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서울시는 아파트 공동체 회복을 위한 ‘살기좋은 아파트 만들기 종합추진계획’을 수립하고 공동체 활성화 공모사업 및 커뮤니티 전문가를 각 단지에 배치하여 공동체 활성화를 도모하였다.
‘12년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사업은 옥상텃밭, 공동육아방, 자원봉사, 친환경농산물 직거래, 관리비인하, 북카페 등 주민 니즈(Needs)를 반영하여 총 23개 자치구에서 119개 사업으로 진행되었다.
올해 사업을 마무리하는 시점에서 이를 평가한 결과, 6개 분야에서 각 최우수⋅우수단지를 선정하여 총 11개 단지를 시상한다.
서울시는 아파트마다 여건과 특성이 다른 점을 감안하여 기존의 획일적 평가에서 벗어나, 관리비 및 에너지절감⋅친환경 녹색⋅평생학습 등 6개 분야로 구분하여 아파트를 심사⋅선정하였다.
또한 각 분야별로 ‘절약하는 아파트’,‘책 읽는 아파트’,‘나눔이 있는 아파트’등의 이름을 붙여주어 아파트 공동체의 정체성을 살릴 수 있도록 하였다.
<우수사례 소개 : 절약하는 아파트, 책 읽는 아파트>
절약하는 아파트 : 성북구 석관두산아파트는 지하주차장 LED등 교체 등 공용시설물 개·보수를 통해 에너지 절감 아파트를 만들고 있다.
석관두산아파트는 25개동 1,998세대로 지하 주차장이 6개소인 아파트로 에너지 절약 실천을 녹색생활 및 관리비 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하주차장 LED燈 및 승강기 내 조명을 LED로 교체하는 등 공용시설물 개⋅보수를 통하여 공동전기료를 월 1,300만원 정도(2011년 5월과 2012년 5월 비교) 절감하였다.
이외에도, 자전거 공영제 시행⋅틈새바람 막기⋅대기전력 자동차단 콘센트 설치 등으로 에너지 절약을 통한 관리비 절감을 실천하고 있다.
책 읽는 아파트 : 마포구 상암월드컵파크7단지에는 방치되어 있던 도서관이 재탄생한 ‘글향기 북카페’가 있다.
상암월드컵파크7단지는 방치되어 있던 기존의 도서관을 북카페 명칭공모와 아파트 입주민의 자발적인 도서기증 및 비품기탁을 통해 “글향기 북카페”라는 작은도서관으로 재탄생시켰다.
북카페는 주민들을 모으고 살맛나는 아파트로 변화시키는 허브(Hub)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자녀와 함께 책읽는 공간⋅주부동아리 활동⋅육아사랑방 장소⋅방과 후 어린이 돌봄서비스까지 아파트의 종합 커뮤니티 공간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서울시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
이번 행사에서는 서울시 공동체 활성화 사업 우수단지 외에도 주택법시행령 제82조의2에 따른 공동주택 모범관리단지도 함께 시상할 예정이다.
서울시는 주택법시행령 제82조의2에 따라 일반관리 분야⋅시설 유지관리 분야⋅공동체 활성화 분야⋅에너지 절감분야를 종합적으로 평가하여 아파트를 쾌적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는 서울시 공동주택 모범관리 단지를 선정하였다.
<부대행사 : 어린이 장구공연, 뮤지컬 등 축하공연>
이번 행사에는 시상식 및 사례발표 외에도 다양한 부대행사가 함께 진행된다.
송파구 현대리버빌2차아파트 어린이들의 장구공연은 사례발표회를 시작하기 전에 행사를 여는 공연으로 진행된다. 현대리버빌2차아파트에는 복합문화공간인 북카페 ‘플로르’가 있는데, 이 곳에서 주민의 재능기부를 통해 어린이 장구교실이 운영되고 있다. 고사리 같은 어린 손으로 열심히 갈고닦은 장구실력을 이번 공연을 통해 뽐낼 예정이다.
어린이 뮤지컬도 공연될 예정인데, 성북구 길음뉴타운3단지의 초등학교 학생들도 구성된 어린이 극단이 환경뮤지컬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 외에도 강서구 화곡푸르지오 39명의 푸르미 합창단 공연도 진행된다.
서울시는 이번 시상식 및 발표회를 통해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 현장의 생생한 경험과 우수사례를 시민들과 함께 공유하고, 서울시 전역으로 확산시키게 된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아파트 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노력이 지속적으로 추진된다면, 좋은 이웃이 있어 오랫동안 살게되고 결국 공동체 활성화 여부가 아파트 가치 및 삶의 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될 것” 이라고 전망했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주택정책실 공동주택과
02-2133-714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