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시간 근로 업종 수시감독, 올해의 고용노동정책 MVP로 선정
오늘(12.26.) 개최된 ‘고용노동부 출입기자단이 선정하는 2012 고용노동정책 MVP’ 시상식에서 올 한해 국민의 기억에 남는 특색 있는 정책을 분야별 고용노동정책 MVP로 선정하였다.
올 한해 시행되었던 고용노동부의 정책이나 사업 중에서 잘 한 정책은 ‘구들장상(따뜻한 정책)’, ‘솔로몬상(똑똑한 정책)’, ‘선구자상(용감한 정책)’, ‘으뜸알리미상(이름난 정책)’으로 선정되었고, 의도나 취지는 좋았지만 홍보가 미흡하여 국민의 사랑을 받지 못한 정책은 ‘모르쇠상(홍보부족 정책)’, 노력은 하였으나 성과가 나오지 않은 정책은 ‘허방상(아쉬운 정책)’으로 선정되어 내년에는 더 잘 할 수 있게 각오를 다지는 기회로 삼도록 하였다.
* 구들장상: 두루누리 사회보험 지원사업, 자영업자 고용보험 확대솔로몬상: 열린고용을 통한 고졸 취업 확산선구자상: 장시간 근로 업종 수시감독으뜸알리미상: 어린이와 청소년, 내일의 꿈을 위한 한국잡월드 개관
* 모르쇠상: 기초생활수급자 운전면허과정 지원허방상: 단기복무장병 취업캠프
이채필 고용노동부장관은 “매우 간단한 제도개선이라도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피부에 와 닿는 따스함을 느낄 수 있는 정책이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반면, 아무리 좋은 의도를 갖고 정책을 만들어도 결과적으로 국민의 눈높이를 맞추지 못했다면 실패할 수밖에 없다“며, “이번 행사가 정책을 입안하고 추진할 때 국민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행동해야 한다는 초심을 우리 모두가 다시 한 번 되새기는 계기가 되었다”고 말했다.
고용노동부 출입기자단이 선정하는 고용노동정책 MVP 행사는 고용노동부가 출범한 2010년부터 시행된 행사로서, 올해까지 세 번 시행되었으며 앞으로는 계속 추진할 계획이다.
* 그간 선정된 MVP: 따뜻한 기업, ‘사회적기업 육성 정책’(2010년), 비정규직 대책 수립·시행(2011년)
고용노동부 개요
고용노동부는 고용정책의 총괄, 고용보험, 직업능력개발훈련, 고용평등과 일 가정의 양립 지원, 근로 조건의 기준, 근로자 복지후생, 노사관계의 조정, 노사협력의 증진, 산업안전보건, 산업재해보상보험 등을 관장하는 정부 부처다. 조직은 장관과 차관 아래에 기획조정실, 고용정책실, 통합고용정책국, 노동정책실, 직업능력정책국, 산재예방보상정책국, 공무직기획이 있다. 소속 기관으로는 6개 지방고용노동청, 40개 지청이 있다.
웹사이트: http://www.moel.go.kr
연락처
고용노동부
행정관리담당관
02-2110-702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