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고척동 서울남부교정시설 이적지 지구단위계획수립을 위한 정비유형 결정 사전자문
서울남부교정시설(구 영등포교정시설)은 구로구 중심권 주택가에 50년 이상 위치하고 있었으며, 이전을 요구하는 지역주민의 숙원 해소를 위해 법무부, 구로구, LH가 PF방식(프로젝트 파이낸싱)으로 개발키로 협약을 체결하고, 서울남부교정시설 이전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어 2011년 10월 천왕동 신축교정시설로 이전 완료되었다.
도시 미관을 해치고 서남권 도시발전을 가로 막아왔던 교정시설이 이전됨에 따라 그 자리에 새로운 활력과 생기를 불어 넣어 침체된 도시 분위기를 반전시키고 서남권의 새로운 중심형성을 위해 주거, 문화, 상업 복합단지개발을 추진하고자 ‘서울특별시 준공업지역 종합발전계획’ 및 ‘준공업지역 지구단위계획 수립기준’에 따라 도시·건축공동위원회 사전자문을 통하여 정비유형을 지역중심형으로 결정하였다.
지역중심형은 준공업지역 종합발전계획에서(2009)에서 정비발전구역으로 계획한 구역 중 역세권 등에 인접하여 전략거점으로 육성하여 중심성을 강화할 필요성이 있는 지역으로 위원회의 사전 자문을 통해 결정한다.
준공업지역의 산업기반 보호와 영세세입자의 임대공간 확보를 위하여 임대산업시설 부지를 확보하고, 서남권의 새로운 중심지로서 전략시설인 판매시설과 문화시설 등을 확보하는 한편, 지역주민을 위하여 공공청사·공원·도로 등 지역에 필요한 기반시설을 확충할 예정이다.
향후 구체적인 지구단위계획의 결정은 주민공람, 구도시계획위원회 자문, 도시·건축공동위원회를 통하여 확정될 예정이며, 공공과 민간이 협력하여 주민 혐오시설을 이전하고 이적지를 개발하는 새로운 도시개발의 획기적인 모범사례가 될 전망이다.
서울특별시청 개요
한반도의 중심인 서울은 600년 간 대한민국의 수도 역할을 해오고 있다. 그리고 현재 서울은 동북아시아의 허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서울시는 시민들을 공공서비스 리디자인에 참여시킴으로써 서울을 사회적경제의 도시, 혁신이 주도하는 공유 도시로 변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seoul.go.kr
연락처
서울특별시
도시계획국
지구단위계획과
이원규
02-2133-838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