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13개 문화산업체와 산학협력 협약 체결
- ‘산학연계 현장실습’ 인턴십 등 콘텐츠융합형 교육프로그램 시행
이번 산학협력 MOU를 통해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는 재학생들을 위한 맞춤식 인턴십 등 ‘콘텐츠 융합형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은 학기중 단기 과정과 방학(하계, 동계)기간을 활용한 중기 과정, 4학년 2학기 전체를 인턴으로 근무하는 장기 과정으로 나뉘어 13개 문화산업 분야 기업에서 ‘문화콘텐츠학과 산학연계 현장실습’을 하게 된다. 현장실습기간은 3주 3학점, 6주 6학점 이수 형식이다. 신청자는 문화콘텐츠학과 4학기생 이상이면 신청가능하며 인턴십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일정한 장학금이 지급된다.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는 지난 26일 문과대학에서 이들 13개 문화산업체 대표와 학생 교수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면서 한국콘텐츠진흥원이 후원하는 ‘국내 대학 콘텐츠 융합형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연구 책임자 김기덕 교수)의 성과발표회도 함께 개최했다. 건국대는 ‘국내 대학 콘텐츠 융합형교육 프로그램 지원사업’을 통해 올 2학기 다양한 문화콘텐츠 융합분야 전문가들의 릴레이 특강을 열었으며 후속사업으로 산업체와 문화콘텐츠학과 학생들간의 산학교류와 멘토링 사업을 진행했다.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 김기덕 교수는 “문화콘텐츠학과는 학교 수업과 함께 유망한 산업체와의 현장밀착형 교육을 병행해 핵심 문화인재를 양성하고 있다”며 “문화콘텐츠의 특성상 산업체와의 긴밀한 유대는 필수적이며, 내실있는 산학협력을 통해 특성화된 학과로 발전시켜 나갈 것” 이라고 말했다. 건국대 문화콘텐츠학과는 인문학을 중심으로 예술과 디자인, 디지털 기술, 마케팅 등 융합형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산학협동을 통한 이론과 실무의 조화를 통해 디지털 사회 전반을 포괄하는 문화콘텐츠 분야 글로벌 문화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현재 자체적으로 국내 유망 문화산업체 20곳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한 상태이다.
스타트업미디어 플래텀(대표 조상래)의 경우 내년 1월 2일부터 인턴십을 시작하며 2013년 1학기 6주 간의 인턴십 과정과 하반기 학기 전체 인턴십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기업은 인턴십 참여 삭생들에게 다양한 업무교육 및 멘토링을 진행하며 일정 조건을 만족하면 신입사원으로 채용할 계획이다.
플래텀 조상래 대표는 “플래텀을 통해 인터넷, 소셜 및 모바일 분야에서 새로이 등장하고 변화하는 다양한 비즈니스들과 트랜드를 경험할 수 있는 인턴십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며 “문화콘텐츠학과의 열정적 학생들을 통해 기업이 배우는 것도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13개 기업은 협약식 체결식 이후 오픈리쿠르팅 형식의 기업설명회를 진행했으며, 문화콘텐츠학과는 국내대학 콘텐츠 융합교육 프로그램 성과 발표회를 병행해 학생들의 호응을 얻었다.
건국대학교 개요
독립운동의 맥동 속에서 태어난 당당한 민족사학 건국대학교는 1931년 상허 유석창 선생께서 의료제민(醫療濟民)의 기치 아래 민중병원을 창립한 이래, 성(誠) 신(信) 의(義) 교시를 바탕으로 ‘교육을 통한 나라 세우기’의 한 길을 걸어왔다. 서울특별시 광진구 능동로 서울캠퍼스와 충북 충주시 충원대로 GLOCAL(글로컬) 캠퍼스에 22개 단과대학과 대학원, 4개 전문대학원(건축전문대학원, 법학전문대학원, 경영전문대학원, 의학전문대학원), 10개 특수대학원을 운영하며 교육과 연구, 봉사에 전념하고 있다. 건국대는 ‘미래를 위한 도약, 세계를 향한 비상’이란 캐치프레이즈 하에 새로운 비전인 ‘르네상스 건국 2031’을 수립, 2031년까지 세계 100대 대학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로 ‘신지식 경제사회를 선도하는 글로벌 창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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