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부진한 내 가게, 업종전환 해야 할까

서울--(뉴스와이어)--많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 창업을 했지만 사업이 내 맘대로 잘 되지 않을 때, 누구나 한 번쯤 업종전환을 고려해봤을 것이다.

업종전환은 영업이 부진한 점포에 대한 새로운 사업기회를 창출하고 폐업으로 인한 경제적 손실을 줄일 수 있는 좋은 방안이 된다. 실패로 귀결되기 전 마지막 기회이자, 재투자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사업진행 상 중요한 터닝포인트를 만드는 것이다.

업종전환에는 김치찌개전문점에서 한정식전문점으로 바꾸는 것과 같이 업종은 유지하되 업태만 바꾸는 동종업종전환방식과 고기전문점에서 편의점으로 바꾸는 것처럼 업종과 업태 모두 바꾸는 타업종전환방식이 있다.

동종업종전환은 창업자의 업무적합도나 상권, 소비층의 수요 보다는 현재 매장의 인테리어, 음식의 맛 등에서 업종 전환의 이유를 문제 삼는 경우가 많다.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여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고 기존에 섭렵하지 못했던 수요층까지 흡수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장점을 갖는다.

반면 타업종전환은 처음 창업할 때 상권과 아이템 분석이 미흡했거나 당시에는 잘 인기가 좋았던 아이템이 한때 유행으로 그쳐 현재 트렌드에 적합하지 못한 경우에 흔히 발생한다.

동종업종전환에 비해 다소 비용이 필요하지만 기존 매장이 실패한 이유를 상권과 주요 소비층에 맞게 개선하고 새로운 업종에 도전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창업포탈사이트 창업몰(www.changupmall.com) 주영진 팀장은 “변환 업종을 결정하기 전에는 반드시 시장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며, “시장조사를 통해 업종전환 방향을 설정하고, 내 가게를 둘러싼 주변 가게 공급 시장은 어떤지, 또 고객 수요층의 니즈와 소비패턴, 내 가게를 한번 이상 다녀간 사람들의 만족도는 어떤지에 대해 사전 조사를 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또한 업종을 전환하려는 궁극적인 이유는 무엇인지, 사업자와의 조건이 맞는지, 수익성이 확실한지 등을 고려해 처음 사업할 때 겪었던 시행착오의 길을 다시 걷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문의 : 02) 517-7755

MK BUSINESS 개요
MK BUSINESS는 창업을 위한 상권분석, 매출분석, 자료수집을 위해 매순간 최선을 다해 노력하는 창업전문가 그룹입니다. 방대한 창업데이터베이스를 바탕으로 예비 창업자들이 진심으로 원하는 모든 부분에 세세하게 관여하여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연락처

MK창업
언론홍보팀
이열 과장
02-517-7755
이메일 보내기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