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출판 키움, 신간 ‘초등학교 입학 준비 30일 만에 끝내기’ 시리즈 출간

뉴스 제공
도서출판 키움
2013-01-02 11:22
서울--(뉴스와이어)--예비 초등학교 학부모들의 고민 ‘입학 준비, 어떡하지?’

최근 딸 아이의 취학 통지서를 받은 학부모 김 모 씨는 만감이 교차했다. 엄마 치맛자락 붙들고 유치원도 안 간다며 고집부리던 아이가 벌써 초등학교에 입학할 나이라니. 언제 이렇게 컸나 싶어 기특하고 대견하다 싶지만, 마음 한편에서 불안한 마음 또한 이는 것도 사실이다.

‘과연 내 아이가 학교에서도 잘할 수 있을까?’
‘교과서가 또 개정됐다는데, 공부는 어떻게 준비시키지?’
‘우리 아이가 왕따 당하면 어떡하나?’

꼬박꼬박 간식 먹여 주고, 낮잠 재워 주고, 집에 데려다 주던 어린이집과 초등학교 생활은 분명 많이 다를 것이다. 새로운 단체 생활, 무엇부터 어떻게 준비시켜야 할까?

초등학교 입학 준비, 이런 게 필요해요

서울 예일초등학교 교장을 역임하고, 현재 한국어린이교육문화연구원 대표직을 맡고 있는 교육자 이동태는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어린이에게 다음과 같은 준비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초등학교는 대한민국에서 살아가는 데 필요한 가장 기본적인 소양을 가르치는 곳입니다. 초등학교 1학년 교과 과정은 이를 위한 가장 기본적인 단계로, 기초 어휘력과 수리력, 바른 생활 습관과 단체 생활에 필요한 규칙 등을 가르칩니다. 따라서 비슷한 문제 풀기 식의 선행학습보다는 개념을 이해하고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자신감과 이해력을 준비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15분, 30일이면 입학 준비 완성

도서출판 키움의 신간 ‘초등학교 입학 준비 30일 만에 끝내기’ 시리즈는 현장 경험이 풍부한 전·현직 교장 선생님들이 집필한 초등학교 입학 준비 프로그램이다. 5세 이상 어린이가 한 가지 사건이나 활동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은 15분에서 길게는 30분. 예비 초등학생의 자신감 있고 의미 있는 학교생활을 위해 하루 15분 한 달 커리큘럼으로 구성되었으며, ‘국어’, ‘수학’, ‘생활’, ‘가치’, 총 4가지 시리즈로 이루어져 있다.

‘국어’

기본적으로 한글을 뗀 요즘 아이들에게 1학년 국어는 쉬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국어 공부를 소홀히 했다가는 학습 전반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는 사실. 우리말과 우리글에 대한 기초가 탄탄해야만 모든 과목 학습이 원만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국어’ 편은 교과 과정에 있는 자음·모음, 낱말, 의성어·의태어 등의 기초 어휘력은 물론, 국어 시간에 하는 자기소개, 받아쓰기, 그림일기 쓰기, 내 생각을 말하기 등을 다루어 어린이가 혼자서도 자신 있게 수업에 임할 수 있도록 돕는다.

‘수학’

초등학교 1학년 수학 교과서의 학습 목표는 1~100까지의 수를 알고 덧셈과 뺄셈의 개념을 익히는 것이다. ‘수학’ 편은 생활 속에서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수학적 상황을 이야기로 읽고 문제로 개념을 익혔는지 확인하도록 구성되어있다. 학년이 높아져 더 복잡한 수식을 접하게 되더라도 거부감이 들지 않도록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개념을 알려 준다.

‘생활’

입학 전, 아이들의 머릿속은 온통 물음표 투성이다. ‘선생님은 무서울까?’, ‘수업 시간에 오줌이 마려우면?’, ‘인기쟁이가 되는 방법?’ 등 생활' 편은 초등학교 입학을 앞둔 어린이가 가장 궁금해하는 질문 50개를 쏙쏙 뽑아 시원하게 답변했다. 아이들이 ‘무엇’을 ‘왜’ 궁금해하는지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선생님의 상세하고 현명한 답변으로 모든 궁금증을 완벽히 해결할 수 있다.

‘가치’

‘가치’ 편에서는 사람 사이에서 마땅히 지켜야 할 30가지 가치 덕목을 다룬다. 감사, 겸손, 배려, 사랑, 약속 등 눈에 보이지 않아 이해하기 어려운 가치를 재미있는 예화를 통해 들려주며 어린이의 인성과 사회성을 길러준다. 또한, 아이들이 올바른 가치 기준을 토대로 어떤 상황에서도 옳고 그름을 잘 분별하여 행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연락처

도서출판 키움
편집부
02-887-32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