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직지문화특구’ 클러스터 구축에 첫단추 끼운다

- 2013년 상반기, 근현대 인쇄 전시관 착공, 금속활자 주조 전수관 준공

뉴스 제공
청주시청
2013-01-03 09:33
청주--(뉴스와이어)--직지문화특구 2단계 발전계획의 기본방향은 사람들이 모여 드는 거리조성을 위해 먹거리·즐길거리·볼거리를 갖춘 지역상권 구축에 있다.

이를 위해 청주시는 단기 추진사업으로는 2014년까지 금속활자 주조 전시관 건립, 근현대 인쇄 전시관 건립, 녹색 쉼터 조성을 추진하고 중기, 장기사업까지 순차적으로 특구를 활성화시켜서 향후 도심속의 전통타운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올해는 “금속활자 주조 전수관”을 흥덕구 운천동 867번지 일원에 연면적 1591㎡(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1층에는 전시장과 체험관을, 2층에는 중요무형문화재 금속활자장 보유자 작업장을, 3층에는 사무실과 수장고 등으로 상반기내 준공 및 개관할 예정이다.

흥덕구 운천동 909번지 일원에는 국비, 시비 48억원이 소요될 예정인 “근현대 인쇄 전시관”이 국비가 전액 확보됨에 따라 올해 상반기중 첫삽을 뜰 예정으로 연면적 1400㎡(지하1층, 지상 2층) 건립 예정인 전시관 1층에는 고인쇄와 근현대 인쇄문화를 연계해 인쇄기술을 계승하는 전시 및 체험공간을 확보하고, 2층에는 기획전시실을 마련할 계획이며 올해 1월 기본 및 실시설계 용역을 시작으로 상반기중 착공할 예정이다.

고인쇄박물관은 단기사업이 모두 완료되면 2015년부터 2020년까지는 중기 추진사업으로 먹거리 시설, 판매시설, 테마상가, 직지문화관, 고인쇄박물관 전시실 리모델링 등의 사업을 추진한다.

2020년 이후 장기계획으로는 흥덕초등학교를 매입해 전통문화학교, 기록문화연구소, 민속박물관, 무형문화재 장인 전수교육관, 전통체험숙소 활용, 민간상가지구 육성, 문화예술관련 거리 조성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고인쇄박물관 이관동 직지사업담당은 “직지문화특구 활성화를 통해 고인쇄박물관 일원을 인쇄관련 전국유일의 관광명소로 발전시켜 청주의 이미지를 전국에 각인시킬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청
운영사업과
직지사업담당 이관동
043-200-454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