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광산구 박산마을’ 최우수 행복한 창조마을 선정
- 우수마을은 동구 경양마을 선정
최우수 창조마을로 선정된 박산마을은 마을 입구의 흉물스러운 폐가를 주민들이 십시일반으로 사업비를 모아 학습체험자들의 다목적 복지 공간으로 탈바꿈시켜 지역공동체 복원과 창조마을 취지를 잘 살렸다는 점에서 서면평가뿐만 아니라 현장평가에서도 전문가들로부터 높은 점수를 받았다.
우수 마을로 선정된 경양마을은 경양방죽과 개미설화를 바탕으로 짜임새 있게 사업을 안정적으로 추진했으며, 특히 마을 거점공간인 사료전시관에 마을찻집을 운영해 지역 일자리와 소득창출에도 기여하고 있는 등 도심내 새로운 활력공간으로 조성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창조마을 평가는 2011년도 5개 시범마을이 오는 2월에 사업이 종료됨에 따라 구청 공무원 5명과 창조마을 전문가 4명의 평가단을 구성해 지난해 12월 3일부터 14일까지 2주간에 걸쳐 진행됐다.
1차 서면평가(30%)는 구청 담당공무원들이 구청간 상호교차하여 사업계획의 적정성과 추진율, 보조금 집행의 투명성을 평가했으며, 2차 현장평가(70%)는 창조마을 전문가들이 창조마을 적정성, 참여도, 지속가능성 위주로 서면과 현장평가를 병행했다.
광주시 관계자는 “2011년에 추진한 5개의 시범마을이 창조마을로 재탄생 되지만 마을만들기는 이제부터 시작이다”며 “주민 스스로 활력 있고 아름다운 마을을 가꾸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과 관심을 당부한다”고 말했다.
한편, 행복한 창조마을 만들기 사업은 주거와 문화, 복지, 일자리가 한데 어우러져 마을단위 통합 재생을 통한 따뜻한 정이 흐르는 행복한 공동체 조성을 목표로 지난해에도 5개 마을이 추가 선정되었으며, 올해에도 7개 마을을 추가로 선정할 계획이다.
광주광역시청 개요
광주광역시청은 15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윤장현 시장이 시정을 이끌어가고 있다. 더불어 사는 광주, 사람중심 생명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gwangju.go.kr
연락처
광주광역시
도시재생과
신현대
062-613-47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