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방재청, 상황전파시스템 기능보강사업 완료
현재 ‘상황전파시스템’은 중앙부처, 지자체, 정부산하기관 등 881개 기관, 24,000여명의 사용자가 24시간 재난상황관리를 위해 활용하고 있는 범정부적 단일 재난상황 전파수단이다.
기존에 전화와 팩스로만 이루어지던 상황전파체계를 정보시스템을 통해 일시에 전국으로 메시지를 전파할 수 있도록 한 것으로 지난 2006년 7월 서비스를 시작한 이후 상황전파 수신기관을 유관기관의 산하기관까지로 확대하고 기상청의 기상특보를 해당 지역에 실시간 전파하며, 지자체의 관측장비로부터 발생하는 위험정보를 자동으로 업무담당자에게 전파하여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등 시스템 성능을 계속적으로 향상시켜 왔다.
금번에 새롭게 향상된 기능은 재난발생시 해당기관에서 내부 상황전파를 한 후 대외기관 상황전파에 이중으로 시간이 소요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기관별 자체 재난관리시스템에서 위험을 인지하면 바로 대외기관까지 상황을 전파할 수 있도록 하는 표준연계모듈을 개발한 것으로 금년에는 우선 한국전력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등에 보급하여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표준연계모듈을 탑재하게 되면 기관별 자체 정보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상황전파시스템을 통해 재난상황이 실시간 전파됨으로써 보다 신속한 상황대처가 가능해 지고, 조기대응으로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소방방재청 관계자는 향후 상황전파시스템 사용자 범위를 기존 상황근무자 위주에서 농림, 수산, 산림, 문화재 등 소관 업무별 담당자까지로 확대하고 자동 상황전파 대상기관을 추가 발굴하는 등 지속적인 이용활성화를 통해 국가적 재난대응역량을 강화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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