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15개 구, 유럽보다 높은 수준의 도로교통소음에 노출

- 국립환경과학원, 3차원 소음지도로 서울의 도로교통소음의 거주지별 노출량 분석

뉴스 제공
국립환경과학원
2013-01-08 12:00
인천--(뉴스와이어)--서울시 25구 중 15개 구가 유럽 평균보다 높은 수준의 도로 교통 소음에 노출돼 있으며, 서울시 전체의 노출평균도 유렵 평균에 비해 높은 수준인 것으로 드러났다.

환경부 국립환경과학원(원장 박석순)은 9일 2010년부터 2011년까지 2년간 3차원 소음지도를 활용해 서울시 도로교통소음의 거주지별 노출량을 분석한 결과를 발표했다.

3차원 소음지도는 소음원, 지형, 건물, 영향지역을 모델화한 후 소음원의 정보를 이용해 소음 영향을 예측하고 그 결과를 지도 위에 표현한 것이다.

이제까지 도로교통소음 측정망 결과가 주로 도로변 소음도였다면, 이번 결과는 3차원 소음지도를 활용해 거주지에서의 실질적인 노출 소음도를 파악하고 소음환경을 수치화했다.

이 지도를 통해 서울의 각 구별로 도로교통소음 환경기준(주간 65dB(A), 야간 55dB(A)) 이상에 노출된 인구를 산정한 결과, 노원구가 35.2%로 가장 많았고, 관악구(4.1%)가 4.1%로 가장 적게 나타났다.

아울러 강남구, 광진구, 구로구, 노원구, 동대문구, 서초구, 양천구, 영등포구, 은평구 등 9개 구는 평균 20% 이상의 인구가 환경기준 이상의 도로교통소음에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유럽 국가의 도로교통 소음 65 dB(A)에 노출되는 평균 노출인구가 약 12.2%인데 비해, 서울시는 15개 구가 평균 12.2% 이상 도로교통소음에 노출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야간의 경우 전체 25개 중 22개의 구에서 환경기준 이상에 노출된 인구가 20%를 넘어 야간 도로교통소음을 줄이기 위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학원은 이번 연구를 통해 산정된 소음노출인구가 도로교통소음원의 전달 특성 및 각 지역의 주거 형태를 반영해 소음환경을 수치화한 만큼 소음저감 정책을 수립하는 근거 지표로 활용할 계획이다.

3차원 소음지도는 도로교통소음 정도를 3차원으로 봄으로써 우리 주변의 소음환경을 보다 정확히 파악하고 관리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 것으로, 도로교통소음이 각 거주지에 미치는 영향을 정도에 따라 색상별로 구분해 3차원으로 표현함으로써 도로 및 주거단지별 소음현황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소음노출인구 결과는 도로변에 집중 조성된 공동주택 단지에 따라 증가하는 등 구별 소음환경을 적정하게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소음노출인구를 지표로 활용할 경우 외국과의 현황비교, 소음저감정책의 우선순위 결정, 최적 저감대책 등을 수립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국립환경과학원 관계자는 “2012년에는 광주, 대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등 도로교통소음 노출량 분석범위를 지방 대도시로 점차 확대해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공동주택 층별 소음도 등 새롭게 구축된 3차원 지형정보 등은 향후 주요 포털 사이트 3차원 웹서비스에 제공하여 누구나 검색이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며 “특히, 2013년에는 지자체에서 직접 3차원 소음지도 및 노출인구를 산정하고, 효율적인 도로교통소음 관리정책을 직접 마련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웹사이트: http://www.nier.go.kr

연락처

국립환경과학원
생활환경연구과
이재원 연구사
032-560-83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