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RA, 1월9일 ‘전략시장 협력 파트너쉽 포럼’ 개최

- 이라크, 쿠바, 콜롬비아와 전략적 파트너쉽을 통한 경제협력 강화

뉴스 제공
KOTRA
2013-01-09 06:00
서울--(뉴스와이어)--2008년 미국에서 시작된 금융위기가 유럽의 재정위기로 이어지며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있다. IMF에 따르면, 선진국은 올해 1.5% 성장에 그칠 것이고, 그나마 신흥국이 5.6%를 성장해 전체적으로 세계경제는 전년대비 0.4%포인트 증가한 3.4%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적인 경기침체 속에서도 신흥국은 상대적으로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미래성장 시장으로 주목받고 있고, 세계경제의 축이 선진국에서 신흥국으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다. 2013년 신흥시장의 GDP(PPP기준)는 선진시장을 추월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은 지난해 2년 연속 무역 1조 달러를 달성하고 세계 8대 무역강국으로 도약하였지만, 2013년 한국경제의 대외여건은 여전히 어렵다. 이러한 가운데, KOTRA(사장 오영호)는 경제난관의 돌파구로서, 신흥시장 가운데에서도 전략시장에 주목하고 있다.

KOTRA는 우리기업의 진출가능성이 높고 가시적 성과창출이 가능한 시장으로서 이라크, 리비아, 콜롬비아, 쿠바, 미얀마, 터키, 인도네시아 등을 전략시장으로 선정하고, 정부와 KOTRA가 선도하여 양국간 협력기반을 구축함으로써 우리기업의 체계적인 시장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KOTRA는 이러한 신흥 전략시장 공략을 위한 새해 중점사업으로 1월 9일 코엑스 인터콘티넨탈호텔에서 ‘전략시장 협력 파트너쉽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에는 사미 알 알라지 이라크 국가투자위원장, 까티아 알론소 쿠바 대외무역부 국장, 프란시스코 산토스 칼데론 콜롬비아 前부통령 등 정부 핵심 고위인사가 연사로 방한하여 우리기업과의 협력방안을 제시했다.

이라크는 세계 원유매장량 4위의 에너지부국으로 2013년 원유증산과 전후 재건사업으로 GDP 14.7% 성장이 전망되며 향후 5년간 약 3,000억 달러 규모의 재건 프로젝트가 발주될 예정이다. 포럼에 앞서 KOTRA와 이라크 국가투자위원회는 이라크 재건지원 및 투자협력 강화를 위한 파트너쉽(MOU)을 체결하기도 하였다.

사미 알 알라지(Sami Al-Araji) 이라크 국가투자위원장은 “2010년 이라크 정부의 국가재건 노력으로 정치 안정화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라며, “최근 이라크 비스마야 주택 10만호 건설사업을 수주한 한화와 같이 한국기업의 적극적인 이라크 진출을 요청한다.”라고 밝혔다.

오후에 이어진 포럼에서는 아직 미개척시장로 남아 있는 쿠바와 2013년 FTA 발효가 예정된 콜롬비아와의 협력방안이 논의되었다.

쿠바는 2011년 농산물 직거래, 중고차 및 주택매매 허용, 2013년 여행자유화 등 경제개방 정책을 추진하고 있고, 외제차 두 대중 한 대는 한국차라는 말이 나올 정도로 한국산 인기가 높은 효자시장이다. 무엇보다 동남아 미개척시장으로 남아있던 미얀마와 같이 미국의 경제제재 해제, 외국인 투자 개방시 경제적 파급효과가 막대할 것으로 예상된다.

콜롬비아는 2012년 미국과 FTA 발효 등 적극적인 대외개방정책으로 중남미 3위의 경제대국으로 도약하였다. 2013년에는 EU 및 우리나라와 FTA가 발효될 예정으로 우리기업이 주목해야 할 시장이다.

프란시스코 산토스 칼데론 콜롬비아 前부통령은 “2014년까지 국가개발 5개년 계획이 추진되고 있고, 2013년에는 광업·에너지, 교육, 국방, 교통 등 분야에 약 858억 달러가 투자될 예정이다.”라며, “한-콜롬비아 FTA는 양국간 경제협력이 더욱 활성화 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배창헌 KOTRA 글로벌정보본부장은 “7대 전략시장의 시장특성을 감안한 단계별 사업추진으로 시너지 효과와 성과를 극대화해야 한다.”라며, “정부간의 협력기반 구축을 통해 사업리스크를 줄이고, 자원, IT, 의료, FTA활용 등 분야별 지원사업도 적극 추진해야 한다.”라고 밝혔다.

KOTRA 개요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는 무역 진흥과 국내외 기업 간 투자 및 산업·기술 협력 지원을 통해 국민 경제 발전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정부 투자 기관이다. 대한무역진흥공사법에 따라 정부가 전액 출자한 비영리 무역진흥기관으로, 1962년 6월 대한무역진흥공사로 출범했다. 2001년 10월 1일 현재 명칭인 KOTRA로 변경됐다.

웹사이트: http://www.kotra.or.kr

연락처

KOTRA
신흥시장팀
정영화 팀장
02-3460-72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