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2013년 토지가격 조사 나선다

- 417만 필지·첨단위성영상 등 활용해 합리적 가격 산정키로

무안--(뉴스와이어)--전라남도는 토지 관련 과세 및 각종 재산 산정의 기준이 되는 개별공시지가에 대해 올해 가격조사에 착수했다고 8일 밝혔다.

개별공시지가는 ‘부동산 가격 공시 및 감정평가에 관한 법률’에 따라 매년 조사한다. 올해 전남도의 조사 대상량은 약 417만 필지로 전체 토지의 74% 규모다. 조사 대상에서 제외되는 토지는 도로·하천 등 비과세 토지와 공공용지다.

조사 방법은 용도지역, 도로 조건, 지형지세 등 토지의 가격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토지 특성을 조사한 후 국토해양부장관이 결정한 표준지 공시지가를 기준으로 개별 토지마다 지가를 산정하며 산정된 가격에 대해선 감정평가사의 검증과 소유자의 열람을 거쳐 결정, 공시한다.

조사 일정은 ▲2월 22일까지 토지특성 현지조사 ▲4월 4일까지 지가 산정 및 검증 ▲5월 3일까지 토지 소유자의 열람 및 의견 수렴 ▲5월 31일 결정·공시 ▲7월 30일까지 이의신청 접수·처리 등이다.

올해는 인근지역과 가격 불균형으로 인한 민원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균형유지에 초첨을 맞춰 추진하고 특히 지역주민 의견을 반영한 제도 개선 사항을 적극 발굴해 개선할 방침이다.

민상기 전남도 토지관리과장은 “합리적인 지가를 조사해 도민들이 언제든지 쉽게 열람해 활용할 수 있도록 도 누리집을 통해 무료 열람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특히 실거래가 상승 또는 하락으로 현실과 맞지 않은 지가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토지가격이 산정되도록 최선을 다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라남도청 개요
전라남도청은 200만 도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이낙연 도시자가 도정을 이끌고 있다. 전남도는 동북아 물류·관광·미래산업 선도지역을 만들어 가겠다는 비전을 삼고있다.

웹사이트: http://www.jeonnam.go.kr

연락처

전라남도
토지관리과
061-286-7620

국내 최대 배포망으로 보도자료를 배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