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 첨단교통관리시스템 구축에 116억 원 투자
- 실시간 교통정보제공 시스템 구축으로 시내 혼잡구간 교통소통 도모
대구시는 2009~2011년까지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구축에 사업비 42억 원(국, 시비 각 50%)을 투자해 시내 주요 간선도로(달구벌대로, 신천대로, 앞산순환로 등)상에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을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교통정보를 도로안내전광판이나 인터넷, 스마트폰 등을 통해 운전자에게 제공해 경로선택의 다양한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혼잡구간의 교통량 분산과 우회경로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다.
대구시는 1차 사업으로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올해 7월까지 사업을 확대 구축한다. 사업구간은 1차 사업 보완구간 및 교통정보단절 주요 간선도로(동대구로, 국채보상로, 호국로, 안심로, 반야월로, 태평로, 평리로 등)를 대상지역으로 실시간 교통정보 수집 및 제공시스템 구축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이번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 구축으로 인해 정체구간의 교통 혼잡을 획기적으로 완화하고, 시민 교통편의를 점진적으로 증대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이와 더불어 시내 전역 도로의 실시간 교통상황을 반영한 최적경로 정보를 전용 네비게이션에 제공해 정체구간의 교통흐름을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도시교통관리시스템(UTIS) 사업도 2014년 마무리를 목표로 꾸준히 추진한다. 사업예산은 74억 원(전액국비)으로 경찰청 주관으로 시행하며, 경찰청, 인접도시를 통합 연계해 교통정보 수집·제공시스템 구축을 도모한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첨단교통관리시스템(ATMS)과 도시교통관리시스템(UTIS)의 구축이 완료되면, 시민 교통편의를 증진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변도시와 관련 기관과의 교통정보 연계통합으로 교통소통을 원활히 하고 쾌적한 운전환경을 만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 ATMS(첨단교통관리시스템) : Advanced Traffic Management System
개별 차량에 설치된 하이패스로부터 노변장치가 설치된 주요 교차로간의 교통정보를 수집하여 운전자에게 도로안내전광판 등을 통해 실시간 소통정보를 제공해 주는 시스템
- 시스템 구성요소 : 하이패스, 노변장치
※ UTIS(도시교통정보시스템) : Urban Traffic Information System
개별 차량에 탑재된 통신장치로부터 차량의 위치 및 속도정보를 수집 하여 실시간 교통소통정보 및 목적지까지의 최적경로정보, CCTV영상 등을 네비게이션에 제공해 주는 시스템
- 시스템 구성요소 : 노변장치(RSE), 탑재장치(OBE), 단말기(CNS)
대구광역시청 개요
대구광역시청은 260만 시민을 위해 봉사하는 기관으로, 2014년 당선된 권영진 시장이 시정을 이끌고 있다. 권영진 시장은 시민행복과 창조대구를 이루기 위해 대구광역시를 창조경제의 선도도시, 문화융성도시, 안전복지도시, 녹색환경도시, 소통협치도시로 만들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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