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도심지 기습폭설에 따른 교통마비 대비 현장 대응훈련 실시
- 대구광역시 수성구 달구벌대로(솔정고개) 실제훈련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서 주최하고 대구광역시에서 주관한 합동훈련에는 대구경찰청, 대구소방본부, 수성구청, 501여단, 수성경찰서, 수성소방서, 한국도로공사경북본부, 건설기계협회대구지회 등 10개 기관이 참여하였으며, 부산·울산·대구·광주·경남 등 지자체 관련 공무원들도 참관 하였다.
이번 훈련은 지난 12.28일 대구 등 남부지방에 60년 만에 내린 기습폭설로 도심지 교통대란과 크고 작은 차량 추돌사고로 인한 부상자 발생 등 많은 시민들이 불편을 겪은 사례를 거울삼아 유사 재난발생시 신속히 대응할 수 있도록 훈련의 현실성을 높였으며 또한, 최근 빈번하게 발생하는 극한 폭설발생을 가정한 실제와 같은 현장훈련을 통해 제설작업과 구조 활동을 위한 인력·장비 지원 등 민·관·군 긴급응원체계 및 신속한 재난현장 대응 능력에 중점을 두고 훈련을 실시하였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차장 이기환 소방방재청장)은 “올 겨울은 유난히 춥고 눈이 많이 오는 만큼 철저한 대비와 신속한 대응으로 인명피해와 국민 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하면서 모든 국민들이 폭설과 한파에 대비할 수 있도록, 지상파방송 등 각종 홍보매체를 통한 기상상황과 대처요령 등에 대한 홍보도 강화하는 한편 내 집앞 눈치우기에 모든 국민이 참여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소방방재청 개요
각종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사회 안전망을 구축하기 위해 설립된 국가 재난관리 전담기구이다. 전신은 행정자치부 민방위재난통제본부이다. 조직은 청장, 차장과 재난종합상황실,예방안전국, 소방정책국, 방재관리국, 119구조구급국,기획조정관으로 이루어져 있다. 산하기관으로 중앙119구조대, 중앙민방위방재교육원, 중앙소방학교가 있다.
웹사이트: http://www.nema.go.kr
연락처
소방방재청
방재대책과
02-2100-54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