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재계, 美 샌디에고에서 양국 현안 및 산업협력방안 논의
- 제25차 한미재계회의 분과위 합동회의 개최
한미FTA 이행현황 및 글로벌 환율문제 등 현안이슈 점검
동북아 지역의 외교적 긴장감이 고조되고 한국 신정부와 오바마 2기 행정부의 출범을 앞둔 시점에서 개최되는 이번 회의에 특별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는 가운데, 경제인들은 방미기간 중 미국 재계인사 및 정부 인사들과 한미동맹, 한미 FTA 이행 현황, 차세대 산업협력과제 등의 의제를 논의하고 전문직 비자쿼터 확대문제 등 양국간 현안이슈를 점검할 예정이다.
이번 회의에는 양국 정부관계자들도 함께 참여할 예정이다. 먼저 김종훈 새누리당 국회의원과 신제윤 기획재정부 차관이 한국 신정부의 대외정책방향을 주제로 초청연설을 할 예정이다. 18일 본회의에서는 최영진 주미 한국대사와 성김(Sung Y. Kim) 주한 미국대사가 ‘2013년 한미동맹 현안과 전망’을 설명하고, 외교통상부 최경림 FTA 교섭대표와 USTR 웬디 커틀러(Wendy Cutler) 대표보는 한미FTA 이행 현황 및 지역경제통합 논의 동향에 대해 소개하고 양국 산업계의 의견을 청취할 예정이다.
한편, 본회의에 앞서 개최되는 금융분과위에서는 최근 국제경제의 첨예한 이슈로 부상하고 있는 글로벌 환율문제에 대한 현황 점검 및 원인 진단, 파급영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한미재계회의는 현재현 동양그룹 회장과 폴 제이콥스(Paul Jacobs) 퀄컴 회장이 위원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과 미국 주요기업 최고 경영자들로 위원진이 구성되어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 개요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961년 민간경제인들의 자발적인 의지에 의해 설립된 순수 민간종합경제단체로서 법적으로는 사단법인의 지위를 갖고 있다. 회원은 제조업, 무역, 금융, 건설등 전국적인 업종별 단체 67개와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대기업 432개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여기에는 외자계기업도 포함되어 있다. 설립목적은 자유시장경제의 창달과 건전한 국민경제의 발전을 위하여 올바른 경제정책을 구현하고 우리경제의 국제화를 촉진하는데 두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fki.or.kr
연락처
전국경제인연합회
국제협력팀
민담규 차장
3771-04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