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마을만들기 컨트롤 타워 본격 가동
부산시 3급이상 공무원 7명, 시의원 2명, 분야별 전문가 8명, 시민사회단체 인사 3명으로 구성된 ‘부산시 마을만들기 위원회’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맡게 되며 1월 16일 첫 회의를 개최한다. 부산시는 이 자리에서 2013년 제2기 도시재생 원년을 맞아 ‘다함께 행복하고 아름다운 마을만들기’를 비전으로 ‘자치, 자활, 자립’의 마을만들기 3대 목표를 설정할 예정이다.
또한 ‘마을만들기 토대마련, 안정화, 확산’을 3단계 추진전략으로 제시하고 올해 상반기 중 도시재생특별법이 제정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4대 과제, 9개 역점시책도 추가로 발표할 예정이다.
향후 도시재생특별법 제정에 따른 도시재생기금 신설, 총리실 산하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지자체 도시재생지원센터 설치가 예상됨에 따라 부산시가 타 시·도에 앞서 발 빠르게 마을만들기 통합조정기능(컨트롤 타워)을 본격 가동한 것은 도시재생사업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부산시 관계자는 “13개 부서에서 추진하고 있는 산복도로르네상스, 행복마을만들기, 희망마을만들기, 커뮤니티 뉴딜사업 등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한 컨트롤타워를 통해 총괄적인 기획·조정·평가 기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정하고, “앞으로도 행정협의회, 민간협의체를 통한 민관 거버넌스 구축 등 마을만들기 사업에 박차를 가할 것이며 마을만들기 사업에 경제마인드 도입과 마을경제 육성을 통한 주민자립형 마을 조성 및 일자리 창출 등을 통하여 마을주민들이 겪게 되는 여러 어려움들이 해소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부산시는 지난해 ‘부산광역시 마을만들기 지원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하고 마을만들기 지원센터 설치·운영 민간위탁 및 전담조직을 구성하는 등 사업추진을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였으며 조례 제정은 시장 공약사항의 성실한 이행에 대한 부산시민연대 평가에서 최고등급을 받은 바 있다.
웹사이트: http://www.busan.go.kr
연락처
부산시
창조도시기획과
한진욱
051-888-84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