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흥덕구, 시민참여와 소통행정 ‘최우선’

- 먼저 보고, 듣고, 실천하는 맞춤식 현장행정으로 구정 현안 해결해 나가기로

뉴스 제공
청주시청
2013-01-15 09:32
청주--(뉴스와이어)--청주시 흥덕구(구청장 이태만)는 2013년도 구정운영 전반에 시민의 참여를 확대하고 소통행정을 강화하여 구정목표인 “나눔과 소통, 웃음주는 흥덕”을 달성하는데 온 행정력을 집중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믿음과 감동주는 소통행정 구현, ▴나눔과 희망주는 생활복지 실현, ▴지역발전의 원천인 자주재원 확충, ▴깨끗하고 쾌적한 녹색환경 조성,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기반 구축 등 5대 전략목표 22개 중점추진과제를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먼저, 청주·청원간 농산물 직거래, 일손돕기 등을 구 산하 25개 부서가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시민생활과 밀접한 동네체육시설에 대해 상설 기동점검반을 운영해 고장시 바로 조치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한편, 시민과 함께하는 생활민방위 교육을 확대하기로 했다.

특히, 녹색수도 청주 구현을 위해 흥덕구 산하 전 직원을 대상으로 자전거 타기와 걷기운동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믿음과 감동주는 소통행정을 구현’해 나가기로 했다.

‘나눔과 희망주는 생활복지 실현’을 위해 노인복지관, 보건소 등과 연계해 경로당 프로그램을 활성화 하고, 방치되어 있는 경로당 생활관을 보수해 노인여가 공간으로 개선하는 한편, 학원 수강이 어려운 저소득 학생들에게 무료 수강기회를 제공하는 등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기로 했다.

‘지역발전의 원천인 자주재원 확충’을 위해 탈루세원 적극 발굴하고 지방세 멘토링제 등 시민 중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현년도 부과액의 98% 징수, 과년도 체납액의 40% 정리를 목표로 강력한 체납액 징수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깨끗하고 쾌적한 녹색환경을 조성’을 위해 생활 쓰레기 적기 수거, 시민과 함께하는 대청소, 청소구역 책임 실명제 등을 운영하는 한편, 어린이 공원내 모래를 청소하는 모래 클리닝 사업을 관내 어린이 공원 25곳에 대해 시범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편리하고 안전한 도시기반 구축’으로 도로 개설 및 덧씌우기, 시민건의사업 등 35건(사업비 75억)에 대해 적극 추진하고 시민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건축시 조경면적을 2% 더 확보하는 ‘우리마을 푸르게 푸르게’ 사업과 소규모 건축물에 대하여 설계부터 준공까지 건축사의 재능기부로 관리하는 건축물 품질 무한 돌봄 서비스를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4대불법행위(쓰레기, 광고물, 노점상, 불법 주정차)에 대해서는 시민과 함께하는 단속, 캠페인 등을 통해 시민 의식 개선에도 노력하기로 했다.

이처럼 더 살기 좋은 흥덕구를 만들기 위해 먼저 보고, 듣고, 실천하는 맞춤식 현장행정을 강화하기로 한 이태만 흥덕구청장은 “좋은 시책이 성공하려면 시민의 적극적인 협력이 필수조건이다”라며 아낌없는 협조와 성원을 당부했다.

청주시청 개요
청주시는 올해를‘녹색수도 청주’실현을 위한 기반을 탄탄하게 다지는 해로 삼아, 시민 모두가 행복한 보편적 복지의 확대, 안정적 일자리와 신성장·녹색산업의 육성, 천년고도 교육도시 청주의 정체성 확보, 맑은 공기 깨끗한 물 최적의 녹색환경 조성, 편리한 대중교통 체계구축과 균형발전 도모 그리고 300만 그린광역권의 중심지 청주 건설에 전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청주시는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한범덕 시장이 이끌고 있다.

웹사이트: http://www.cjcity.net

연락처

청주시 흥덕구청
총무과
기획통계담당 봉광수
043-200-8411